대선에 편승한 지방행정·지방의정
대선에 편승한 지방행정·지방의정
  • 시정일보
  • 승인 2012.10.25 15:14
  • 댓글 0

[시정일보]12월19일 실시되는 제18대 대통령 선거를 앞두고 유권자이며 지역주민인 주민들의 생활행정과 생활의정을 책임지고 있는 지방자치단체(광역·기초)와 지방의회(광역·기초)의 행정과 의정이 대선에 편승된듯 갈피를 못잡고 있다. 특히 6대 후반기 정·부의장 및 각 상임위원장 선출을 놓고 갖가지 추태를 보이던 지방의회의 경우 이같은 현상은 더욱 두드러진다.

물론 지방의회 의원들도 소속정당이 있기 때문에 어려운 상황을 감지한다해도 본연의 책무를 저버린 채 의정활동을 소홀히 하고 있는 일부 몰지각하고 함량미달인 지방의원들은 지금이라도 각성해 제자리를 찾아야 한다.

지방행정을 책임지고 있는 기초자치단체의 경우 주민들과 직결된 민원을 강 건너 불구경하듯 미온적인 자세로 주민들의 원성이 높아지는 것을 방관하는 자세는 지금 이시간부터라도 과감히 떨쳐버려야 할 것이다. 특히 일부 정치성향이 강한 지방공무원들이나 소속정당의 눈치를 보기 위해 자치단체장으로서의 자세를 견지하지 못하고 있는 일부 기초자치단체장들은 늦기 전에 정신을 차려야 할 것이다.

세상만사 인지상정이라고 내리막길 임기 속에 있는 기초자치단체장이나 기초지방의회 의원들의 속내는 오죽 답답할까마는 대선 이후의 정국상황은 어느 누구도 예측할 수 없는 것이기에 ‘진인사대천명’이라는 말처럼 자신이 맡고 있는 책무를 충실히 이행한다면 ‘하늘은 스스로 돕는 자를 돕는다’라는 명언처럼 모든 세상만사는 순리대로 풀릴 것이다.

특히 지방행정의 경우 대선의 열풍에 휩싸여 자칫 행정공백의 조짐마저 보이고 있다는 소문은 나라의 주인인 주민들에게나 지방공무원과 지방의회 의원 모두에게 백해무익한 것으로 마음의 중심을 흔들리지 말고 중용의 자세를 가다듬어야 한다. 또 행정안전부에서 공무원들의 대선을 앞둔 근무기강 확립을 위해 강력한 지도단속을 펼치고 있지만 단속보다는 자율적인 질서의 회복이 절실하다고 여겨진다.

나라의 우두머리를 선출하는 대선은 국가의 미래를 위한 큰 축제임을 감안해 주민의 공복인 지방공무원들과 주민의 대의기관인 기초지방의회 의원들은 맡은 바 책무를 되새기며 이의 실천을 위해 가일층 분발해야 하는 시기임을 늦기 전에 깨달아야 하겠다. ‘언제나 늦었다고 생각할 때가 가장 빠른 것’이라는 말처럼 지금이라도 지방행정과 지방의정의 거듭나는 자세가 필요함은 재강조해도 넘침이 없을 것이다.

나라의 우두머리가 아무리 위대하고 올바르다 해도 주민들과 직결되는 생활행정과 생활의정을 책임지고 있는 사람들이 갈팡질팡 한다면 무슨 소용이 있으며 나라의 우두머리 새 탄생에 일조할 수 없을 것으로 생각된다.
12월19일 실시되는 제18대 대통령선거의 열풍에 편승해 공직기강의 해이와 맡은 바 책무를 망각한 의정활동은 가을바람에 시원히 날려 버려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