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쇄신 구호가 아닌 실천으로 진정성 보여야
정치쇄신 구호가 아닌 실천으로 진정성 보여야
  • 시정일보
  • 승인 2012.11.22 13:40
  • 댓글 0

[시정일보]18대 대선의 한축을 이루고 있는 정치쇄신을 위해 새누리당 박근혜 대선 후보 측이 민주통합당 문재인, 무소속 안철수 후보 진영에 정치쇄신실천협의기구(가칭) 구성을 제안했다. 이에 대해 문재인·안철수 후보 측도 긍정적인 반응을 보임에 따라 각각 내놓은 정책 가운데 국회의원 연금 폐지 등 세 후보 사이에 이견이 없는 공통 항목부터 먼저 실천될 길이 열림으로써 이번 정기국회에서 현실화할 가능성이 높아졌다.

국회의원들은 금배지를 다는 순간부터 200여 가지 특권을 누리게 되며 하루만 국회의원 배지를 달아도 65세부터 매달 120만원의 연금을 받고 국유 철도와 선박, 항공기를 공짜로 이용한다. 이러한 특권부터 국민의 눈높이에 맞춰 과감히 줄여나가야 할 것이다.

모처럼 여야 대선 후보가 정치쇄신에 뜻을 같이한 만큼 국회의원 연금과 기초단체장 및 기초의원 정당 공천 폐지, 선거구획정위원회·윤리특별위원회·세비심사위원회의 민간인 참여 등 당장이라도 여야 합의를 거쳐 이번 정기국회에서 폐지하고 국회의원들의 세비와 각종 보조금도 스스로 점검해서 삭감하고 면책특권과 회기 중 불체포 특권 등은 시대정신에 맞게 내려놓는 것이 정치 신뢰를 높이는 방안임을 직시 구호가 아닌 진정 실천으로 유권자들에게 진정성을 보여야 할 것이다.

작금에 정치권의 변화에 대한 국민의 열망은 그 어느 때보다 매우 높으므로 12월 대선 전까지 법제화나 합의안 도출 등의 가시적인 성과물을 국민들에게 내놓는 것이 그나마 국민에 대한 도리이며 정치불신을 해소하는 데 다소나마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된다.

그것이 바로 변화를 갈망하는 유권자의 요구에 화답하는 길이며 만약 어떤 후보측이든 대선 정국에서 협의기구 제안을 정략적으로 이용하려고 할 경우 오히려 역풍을 맞을 수 있다는 사실을 직시했으면 싶다.

아울러 정치쇄신은 대선과는 별도로 해야 할 중차대한 사안으로 지금까지 나온 세 후보 진영의 정치쇄신안을 모아 모범답안을 추려내 대선 이전에 서둘러 입법화하고 심도 있는 논의가 필요한 것들은 선거 이후로 넘겨 심의하면 될 것이다.

유사 내용을 놓고 자기 것이 옳다고 서로 우기는 것이야말로 정치쇄신과는 거리가 먼 구태정치의 표본이 아닌가 싶다. 정치쇄신은 선거철만 되면 큰소리를 내다가도 결국 흐지부지돼 왔듯이 이번에도 현역 의원들의 제 밥그릇 챙기기 때문에 차질을 빚는 일이 있어서는 결코 안 될 것이다.

정치쇄신은 말보다는 행동으로 보여주는 것이 그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생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