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자치단체 ‘사회적경제 르네상스’ 연다
지방자치단체 ‘사회적경제 르네상스’ 연다
  • 문명혜
  • 승인 2013.03.21 10:23
  • 댓글 0

30여개 지자체 모여 ‘전국 사회연대경제 지방정부협의회’ 출범
▲ 20일 안중근의사 기념관에서 열린 ‘전국 사회연대경제 지방정부협의회’ 출범식에서 박원순 서울시장(앞줄 좌측 여덟 번째), 임정엽 협의회장(완주군수), 문석진 수석부회장(서대문구청장), 김영배 사무총장(성북구청장) 등 협의회원들이 손을 맞잡고 있다.

[시정일보 문명혜 기자] 전국 30여개 지방자치단체가 모여 사회적경제의 르네상스 시대를 열기 위한 ‘전국 사회연대경제 지방정부협의회’가 20일 공식 출범했다.

이날 안중근의사 기념관에서 창립총회 및 출범식을 갖고 본격 태동한 ‘전국 사회연대경제 지방정부협의회’는 전국 30여개의 지방자치단체가 ‘사회적경제’라는 단일 주제로 행정협의회를 구성한 보기 드문 사례다.

출범식은 박원순 서울시장, 유정복 안전행정부장관, 광역시도지사 및 협의회 참여 자치단체장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축사를 통해 “최근 사회적경제는 대기업에 집중된 경제구조, 고용 없는 성장, 사회적 양극화 등의 문제를 해소하고 사회통합과 경제민주화를 위한 한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다”면서 “30여개 지방자치단체가 사회적경제에 대한 공동보조를 위해 자발적으로 협의회를 구성한 것을 환영한다”고 말했다.

박 시장은 “사회적경제는 이윤을 얻기 위해 고용하는 것이 아니라 고용하기 위해 이윤을 추구하는 경제로 사회적기업, 협동조합, 마을기업, 자활공동체 등이 그 대표적 조직에 해당한다”고 평소 지론을 정의한 뒤 “새로 출범한 박근혜 정부도 첫 번째 국정목표로 ‘일자리 중심의 창조경제’를 꼽으며 협동조합과 사회적기업의 활성화를 추진하고 있는 것과 때를 맞춰 지자체 차원에서 이번 협의회가 출범하게 돼 많은 시너지 효과가 기대된다”고 전망했다.

협의회의 간사역할을 맡아 출범식을 준비해 온 김영배 성북구청장은 “많은 지방자치단체가 사회적경제를 통한 일자리 창출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다양한 지원정책을 추진하고 있지만, 최근 성북구가 제정한 사회적경제제품 우선구매 조례가 상위법령의 부재로 제한을 받은 것처럼 법령과 지침으로 제한을 받고 있는 게 현실”이라고 적시하며 “이러한 문제에 공동 대응코자 작년 8월 전국 8개 자치단체장이 협의회 설립을 제안 했던 게 시발이 돼 오늘 출범하기에 이르렀다”고 설명했다.

김영배 구청장은 “지방정부는 지방자치라는 틀에서 각자의 지역문제 해결에 ‘따로’ 일 수 밖에 없지만 지역사회의 공동체 회복과 일자리창출 등의 문제는 어느 한곳의 문제가 아니기에 ‘같이’ 머리를 맞대야 한다”고 강조했다.

출범과 함께 협의회는 앞으로 △사회책임조달 제도 도입 △사회적경제 관련 정책방향 제안 및 공감대 확산 △사회적경제의 지속가능한 발전과 성장환경 조성 △사회적경제 활성화 관련 정책 공유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한편 이날 협의회는 초대회장에 임정엽 완주군수, 수석부회장 문석진 서대문구청장, 사무총장 김영배 성북구청장을 선출했다.

지방정부협의회에 참여한 지방자치단체는 △서울-성북구, 도봉구, 노원구, 은평구, 서대문구, 강서구, 금천구, 강동구 △경기-광명시, 부천시, 성남시, 수원시, 시흥시, 오산시 △인천-남구, 남동구, 부평구 △강원-홍천군 △광주-광산구 △대구-달성군, 서구 △대전-유성구 △울산-동구 △전남-나주시 △전북-완주군 △충남-논산시, 부여군, 서천군, 아산시 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