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초구, Daum에 ‘마을공동체 카페’ 개설
서초구, Daum에 ‘마을공동체 카페’ 개설
  • 정응호
  • 승인 2013.04.11 15:03
  • 댓글 0

‘서초마을사랑방’서 공모사업 안내ㆍ경험 등 정보공유

[시정일보] 서초구(구청장 진익철)가 마을공동체 사업을 활성화하고자 주민들의 자유로운 의견 소통의 장인 인터넷 카페 ‘서초마을 사랑방’을 개설했다.

마을공동체는 주민이 마을에 관한 일을 스스로 결정하고 추진하는 주민자치 공동체로 기존 마을 만들기 사업 대상이었던 ‘동’보다는 작은 규모로 운영되는 모임이다.

서초구 관계자는 “마을공동체 사업이 아직 시작단계이고 마을공동체에 대한 개념이 생소한 주민들이 많아 사업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주민의 관심과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인터넷 카페를 개설하게 됐다”고 그 취지를 밝혔다.

인터넷카페 ‘서초마을사랑방(http://cafe.daum.net/maeulsarang)’은 서울시와 서초구에서 하고 있는 마을공동체 공모사업에 대한 안내와 서초구 곳곳에서 이뤄지고 있는 마을공동체 활동에 대한 정보 그리고 마을활동 경험을 공유할 수 있는 공간 등으로 구성돼 있으며 우리 주변에서 이뤄지고 있는 마을공동체 활동과 이웃들의 훈훈한 이야기들을 한 눈에 알 수 있는 유용한 공간으로 꾸며져 있다.

주요 내용으로는 서울시와 서초구의 마을공동체 지원사업과 공모사업에 대한 정보를 알려주는‘공고방’, 우리 마을에 필요한 여러 가지 마을사업을 제안할 수 있는‘제안방’, 마을 사업을 같이할 마음에 맞는 이웃을 찾고 만날 수 있는 공간인‘모음방’, 그리고 국내외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마을공동체 활동 우수사례에 대한 정보와 일상생활 속 유용한 정보들을 싣는‘배움방’, 등으로 구성돼 있다.

카페 사이트 주소는 http://cafe.daum.net/maeulsarang이며 주민들 누구나 자유롭게 가입이 가능하다.

진익철 서초구청장은 “서초마을사랑방이 마을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교류하고 가족과도 같은 소중한 이웃을 만들어 가는 소통과 만남의 장으로 운영되기를 기대하며, 주민들이 많이 참여하길 바란다”고 밝혔다.
한편 그동안 구에서 추진해왔던 마을공동체 사업에는 주민갈등을 공동텃밭에서 함께 채소를 가꾸며 소통으로 풀어가고 있는 반포본동의 ‘아파트 옥상텃밭’, 방배3동 방배래미안타워 레인보우커뮤니티의 ‘건강걷기교실’, ‘할아버지·할머니와 함께하는 전통음식 축제’, 양재1동의 ‘낭만과 멋이 흐르는 양재천 행복음악회’, 우면동 네이쳐힐 작은도서관의 ‘부모와 함께하는 숲체험’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