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로구의회 행복한 민주자치 의정연구회 '마을정치' 특강
구로구의회 행복한 민주자치 의정연구회 '마을정치' 특강
  • 정칠석
  • 승인 2015.10.18 11:00
  • 댓글 0

박상훈 교수 초빙 '마을과 정치, 그리고 민주주의’라는 주제로 의원역량 강화 교육
   
▲ 구로구의회(의장 김명조) 행복한 민주자치 의정연구회(대표의원 이호대의원)는 15일 구의회 5층 회의실에서 김명조의장을 비롯 이호대·박종현·정대근·박동웅·박평길·김희서 의원 등 의정연구회 참여의원 등 총 14명의 의원이 참석한 가운데 의원 역량강화를 위란 전문가 초빙 특강을 실시했다.

[시정일보 정칠석기자]구로구의회(의장 김명조) 행복한 민주자치 의정연구회(대표의원 이호대의원)는 15일 구의회 5층 회의실에서 김명조의장을 비롯 이호대·박종현·정대근·박동웅·박평길·김희서 의원 등 의정연구회 참여의원 등  총 14명의 의원이 참석한 가운데 의원 역량강화를 위란 전문가 초빙 특강을 실시했다.

이날 특강은 고려대학교 아세아문제연구소 연구교수를 역임하고 현재 정치발전소  학교장인 박상훈 교수를 초빙, '마을과 정치, 그리고 민주주의'라는 주제로 특강을 실시했다.

또한 이날 강의는 민주주의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현대 민주정치의 구조와 특징에 대해 살펴보고 선진도시의 사례 등을 소개하는 등 유익한 내용을 중심으로 2시간이 넘게 진행됐다.

강의가 끝난 후 참석한 의원들은 이론적인 민주주의 개념을 실제 정치에 반영할 수 있는 방안과 민주시민으로 성장하는 데 필요한 정당의 역할 등 궁금한 사안에 대해 질의응답과 지탄없는 토론을 실시했다.

행복한 민주자치 의정연구회 이호대 대표의원은 "강의내용이 알차고 유익해 의원들의 의정활동에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으며 짧은 기간이지만 선진 민주의회 제도 및 사례를 연구하고 참여의원과의 활발한 토론을 통해 연구보고서가 의정활동에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의원 연구단체인 ‘행복한 민주자치 의정연구회’는 지난 9월 결성 지방의회 선진화 및 발전방안 연구를 위해 올 11월 말까지 활동할 예정이며 연구활동 기간 중 중간 보고를 하고 11월 말까지 최종 연구결과 보고서를 의장에게 제출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