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공무원 공직기강 확립해야
지방공무원 공직기강 확립해야
  • 시정일보
  • 승인 2005.06.03 10:17
  • 댓글 0





전국의 250개 지방자치단체(광역16, 기초234)에서는 내년 5월31일 실시되는 제4회 전국동시지방선거를 1년여 앞두고 이른바 정치공무원들의 준동(?)이 공직기강을 이완시키며 지방공직사회를 흔들고 있는 조짐이 나타나고 있다.
물론 정치공무원(?)들은 언제 어디서나 사사건건 말썽을 부리지만 자치단체장이 새롭게 선출되는 시기를 틈타 자신의 영달만을 위해 이곳저곳 눈치를 보며 화합분위기를 해치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지방자치단체를 이끌고 있는 단체장들은 나무를 보지말고 숲을 보는 지혜와 슬기를 지방행정에 과감히 도입해야 하겠다. 명예로운 재선이냐 멍에 쓴 퇴진이냐를 생각할 때 선택의 책임은 단체장에게 있음을 다시한번 상기햐야 할 것이다.
특히 임기만료 1년여를 앞두고 내리막길에 들어선 단체장들은 공선법의 갖가지 제한에 따라 운신의 폭이 좁아졌다지만 그래도 현직 단체장의 행동은 유권자인 지역주민들에게 어필할 수 있는 소지가 다분히 내포되어 있어 단체장들의 마지막 1년동안의 행정은 자신은 물론 지역주민들에게 많은 여운을 남길 것으로 전망된다.
따라서 지방공무원들의 공직기강 확립은 주민의 공복인 지방공무원들의 책무이며 이를 바로잡기 위한 책임 또한 지방자치단체장의 몫이라는 것을 다시한번 되새겨야 하겠다.
인사문제, 공약사업문제 등 현역 단체장이 집행하는 모든 행정이 주민의 복리증진과 직결된다는 사실은 어제 오늘의 일이 아니지만 내리막길 ‘레임덕 현상’까지 나타날 조짐을 보이고 있는 것도 우려하지 않을 수 없는 것이다.
따라서 단체장들의 마음을 비운 자세가 지방공무원사회의 공직기강을 확립하는 길이며 명예로운 퇴진이 멍에를 쓴 당선보다 낫다는 사실도 다시한번 되새겨야 하겠다.
특히 일부 정치공무원들의 준동을 방지하는 일도 단체장의 엄격한 통제가 최고의 처방이라는 사실도 간과해서는 안될 것이다.
지방공무원사회의 공직기강 확립에 현역 단체장들은 과감히 나서서 본인은 물론 지방공무원사회를 더욱 알차고 투명하게 만드는 길이 재선의 지름길임을 깨달아야 하겠다.
아울러 단체장들은 지금까지 자신이 펼친 시책사업에 대한 주민들의 평가를 가감없이 수렴하여 유종의 미를 거두는 올바른 생각을 가져야 하는 것이다.
특히 정치공무원들의 감언이설과 필요이상의 아부(?)에 귀를 기울이지 말고 평상의 생각과 행동으로 단체장부터 솔선수범하여 단체장은 단체장답게 소속공무원들의 귀감이 되는 것이 기록에 남는 단체장의 덕목이라 생각한다.
특히 지방공무원들의 최대 관심사인 인사문제가 자칫 망사가 되지 않도록 형평의 원칙과 인사원칙에 입각한 인사를 단행하는 것이 지방공무원 공직사회 기강확립의 최대 공약수가 아닌가 여겨진다.
또 선거 때 내놓았던 공약사업의 실천도 순리에 맞도록 물 흐르듯 펼쳐야 하며 내년선거를 의식한 밀어붙이기식 사업은 오히려 역효과를 초래한다는 것도 의식하길 바라는 마음이다. 지방공무원 공직사회의 공직기강 확립은 레임덕 현상을 막기 위해서도 가장 시급하고 절실한 당면현안이 아닌가 싶다.
지방공무원 공직사회 공직기강 확립은 주민들에게는 행정 신뢰도를 높이며 공무원들에게는 자긍심을 배양하는 것임을 다시한번 강조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