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르바이트 말고 ‘지속가능한’ 일자리, 버전 업
아르바이트 말고 ‘지속가능한’ 일자리, 버전 업
  • 윤종철
  • 승인 2016.05.12 11:46
  • 댓글 0

창간 28주년 기획 1. “일자리가 미래다” 자치단체는 취업전쟁 중
   
 

[시정일보 윤종철 기자] 올해 복지의 최고 화두는 단연 ‘일자리’와 ‘교육’ 그리고 ‘상생’이다. 일자리는 삶의 가장 기본적인 의ㆍ식ㆍ주 해결의 원천이 되며, 이 일자리를 지키는 원동력은 배움을 통해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일자리의 경우 100세 시대를 살고 있는 현대인들에게는 더욱 큰 의미를 가지지만 인공지능과 자동화 시스템 등으로 사람들의 설 자리가 급속도로 좁아지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그 심각성은 최근 청년에서부터 여성, 노인에 이르기까지 전방위에서 본격적으로 터져나오고 있다. 요즘 정부가 중개인 역할을 자처하면서 각종 규제를 과감히 철폐하고 ‘청년취업내일공제’라는 밑 빠진 독의 물 붓기 식의 고용 정책까지 내놓을 수밖에 없었던 것도 같은 맥락이다.     

하물며 국민과 기업의 접점에서 그 심각성을 뼈져리게 느끼고 있는 각 자치단체의 경우에는 이미 어려운 재정난 속에서도 많은 예산을 투입하고 있다. 민선6기 들어서는 “최고의 복지는 일자리다”며 더욱 일자리 창출에 사활을 걸고 있는 분위기다.  

이에 본지는 창간 28주년을 맞아 서울시 25개 자치구가 각각 일자리 창출을 위해 어떤 노력들을 기울이고 있으며 또 앞으로 풀어 나가야할 과제는 무엇인지 짚어보고자 한다.  


■ 실업률 증가, 구재정 직격탄
‘일자리플러스센터’ 중요한 이유

   
 

이미 각 지자체에서는 일자리 문제의 심각성을 인지한지 오래다. 실업률의 증가는 지역경제에 즉시 영향을 미쳐 구 재정에도 심각한 타격을 줬다. 세수는 줄고 세출은 늘어나는 악순환의 고리가 생긴 이유 중 하나다.  

결과적으로 각 자치구는 구민 일자리 창출에 힘을 쏟기 시작했으며 그 중심에 일자리플러스센터가 자리를 잡기 시작했다. 지난 2009년 서울시에 처음 개설된 일자리플러스센터는 현재 25개 모든 구청에 설치돼 2~4명의 전문 직업상담사가 청ㆍ장년부터 여성, 장애인 등 전 계층에 걸쳐 전문 상담과 취업알선, 사후 관리까지 1대1 맞춤형 토털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효과도 크다. 하루에도 수십 명이 방문하거나 전화를 통해 상담과 연계가 이뤄지고 있다. 각 자치구의 여건에 따른 특화된 일자리 취업을 위해 기업의 요구에 맞춘 맞춤형 직업 훈련까지 진행하고 있다.

종로구 일자리경제과 주무관은 “인사동에 면세점이 입점되면서 판매 매니저 등 일자리가 늘어 이에 대한 상담이 크게 증가했다”며 “최근 외국인 관광객 증가도 외국어가 가능한 다문화 주민들의 일자리로 이어지고 있다”고 전하기도 했다.

 

■ “최고의 복지는 일자리”
작년 24만8403개 일자리 생겨

최근 고용여건 불안이 계속되면서 각 지자체에서는 안정적이고 지속가능한 ‘좋은 일자리’ 창출에 ‘올인’ 하고 있다. 각 구의 인구구성과 기업체 수, 노동시장 구조와 특화 산업 등에 대한 집중 분석으로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달성해 나가고 있다. 

예산도 투입해 정기적인 ‘일자리 박람회’와 ‘찾아가는 일자리 상담 센터’ 등을 운영하고 관내 기업과도 구민 우선 채용 협약을 맺는 등 다양한 방법으로 취업의 문을 두드리고 있다. 

이같은 노력은 성과로 나타나 25개 자치구가 지난해 창출한 일자리만도 총 24만8403개에 달했다.
특히 마포구의 경우 당초 계획보다 2258개가 많은 1만136개의 일자리를 창출했으며 광진구와 강서구, 양천구, 강동구의 경우에도 기존 계획보다 1000개 이상의 일자리 초과 달성의 성과를 냈다.

다른 자치구 대부분도 초과 성과를 달성했는데 이를 토대로 각 자치구들은 올해도 총 23만3179개를 목표로 잡았다. 아직 올해 일자리 목표를 따로 분류하지 않은 노원구를 제외하고라도 지난해 각 구가 초과 달성한 점을 감안하면 창출 일자리 수는 이보다 많아질 공산이 크다.  

올해 일자리 목표를 다소 낮게 잡은 서대문구 일자리경제과 담당자도 “올해 일자리 목표치는 지난해와 달리 사실상 채용될 인력을 기준으로만 파악한 것이다”며 “올해는 예산도 지난해에 비해 많이 늘어난 만큼 실재 채용 인력은 이보다 훨씬 많아질 것”이라고 밝혔다.  

 

■ 퇴직자부터 노숙자까지
일자리 창출 아이디어 ‘봇물’

각 자치구의 일자리 창출을 위한 연구와 노력은 다양한 일자리 창출 아이디어로 이어졌다. 재능을 가진 퇴직자부터 아무것도 없는 노숙자에 이르기까지 각 자치구의 아이디어는 일자리 창출의 원동력이었다.

강북구에서는 경력과 전문성을 갖춘 교육분야 퇴직자가 저소득ㆍ장애 학생들의 교육을 돕는 아이디어를 내 현재 49명의 교사가 31개 시설 방문학습과 가정방문지도 활동을 펼치고 있다. 은평구에서는 목공 기술을 소지한 퇴직자들에게 목재 생활용품을 주문제작하거나 장터에서 판매할 수 있는 일자리 제공을 연계했다.

고장난 우산과 칼 등을 무료로 고쳐주는 광진구와 은평구의 ‘칼갈이ㆍ우산수리센터’도 아이디어였다.
장애인이나 다문화, 노숙인에 이르기까지 소외계층들을 위한 기발한 아이디어도 있었다.

도봉구는 중국, 일본, 몽골 등 결혼 여성이민자들을 선발해 관내 유치원과 어린이집, 초등학교에 다문화 강사로 파견했으며 구로구는 노숙인 자립과 사회복귀를 위한 디딤돌 축구단을 운영해 일자리를 창출해 냈다.
특히 중구는 남대문 쪽방 거주민이나 노숙인, 알콜중독자 등의 공동작업장 ‘꽃피우다’ 라는 새로운 형태의 일자리를 창출했다. ‘꽃피우다’는 화훼교육과 함께 온ㆍ오프라인으로 화환과 화분을 판매하는 곳으로 현재는 다육, 비누꽃, 꽃카드 등도 제작하면서 판매가 늘어 수익까지 내고 있다.

금천구는 자살고위험군 대상자에게도 취업상담을 통해 근로의욕이 있는 주민 16명에게는 공공일자리를, 1명에게는 민간일자리를 지원하기도 했다.

이 밖에도 서초구는 서울시 최초로 조례 개정을 통해 지역내 문화시설이나 도로, 공공기관 축제ㆍ행사 등에 푸드트럭을 운영하겠다는 생각이다. 지난 3월 1차로 7대의 운영자를 선정했으며 향후 50대까지 단계적으로 늘릴 계획이다.

한편 구민들의 취업과 창업을 돕기 위한 다양한 전문 기관 설치도 눈길을 끌었다. 

일자리와 복지 등을 함께 아우르는 ‘송파행복나눔센터’와 ‘구로G밸리 희망센터’, 어르신들의 안정적ㆍ지속적 일자리 제공을 위한 동작구 ‘어르신행복주식회사’, 1인 창업자를 위한 성북구와 노원구의 ‘1인 창조기업 비즈니스 센터’, 구민취업률을 높이기 위한 동대문구의 ‘취업정보은행’, 전국 최초로 장애인들의 취업을 돕기 위한 시설인 강동구 ‘장애인 직업학교’ 등 적게는 수십명에서 많게는 수백명이 취업 성공에 성과를 올리고 있었다.   

특히 성북구는 창조기업에 공공원룸주택을 지속적으로 확대 공급하면서 창조기업타운을 조성해 신규 일자리는 물론 지역경제 활성화까지도 도모하겠다는 목표다. 


■ 면세점ㆍ대규모 산업개발 등
지역 특수성 반영 일자리 대거 등장

향후 각 자치구들의 일자리는 각 지역 특수성을 반영해 대량 창출될 전망이다. 새로 입점하게 되는 면세점이나 대규모 산업 개발 등도 구의 일자리 대량 생산의 신호탄이 되고 있다. 먼저 강남구의 경우 오는 2021년까지 100만개의 일자리 창출을 선언하고 나섰다. 영동대로 지하공간 통합개발과 현대차 GBC 건립, SOC 인프라 구축, 테헤란로변 제2스타트업 밸리 육성 등이 그 토대다.

특히 영동대로 지하 통합개발과 현대차 GBC 건립을 통해서는 각각 연간 1만2000명, 7만9000명의 고용창출효과가 있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으며 구룡마을 공영개발, 수서역세권 복합개발, 노후아파트 재건축 등 SOC 인프라 구축을 통해서도 2020년까지 약 3만7000명의 일자리가 생길 것이라는 전망이다.

중랑구에 들어서는 상봉 듀어트리스나 여성들을 위한 봉제산업, 강서구의 마곡지구개발 등도 많은 일자리를 쏟아낼 것으로 보인다. 면세점이 입점하게 된 영등포구와 용산구 역시도 이미 발빠르게 구민들을 대상으로 ‘면제점서비스 전문인력’ 교육훈련을 실시하며 구민 일자리 창출에 큰 기대를 안고 있다. 

국내 최대 규모의 디자인ㆍ출판단지와 상암DMC가 입지해 있는 마포구도 지역적 특성을 고려해 ‘전자출판 전문가 양성’ 등 4대 상장거점을 중심으로 한 지역밀착형 취업지원서비스에 힘을 쏟고 있는 상태로 향후 일자리가 크게 늘 것으로 보인다.

한편 성동구의 경우에는 서울숲 입구에 아트컨테이너 116개를 설치해 수백명의 청년벤처나 신진예술가, 이주여성 등의 취ㆍ창업에 혁신 모델을 구축하기도 했다. 서울시 전체 제화 업체의 86%가 밀집돼 있는 지역 특성을 반영한 수제화 특화사업도 향후 구의 일자리 창출의 큰 축을 담당할 것으로 보인다.

종로구는 전국 귀금속 산업 총생산의 25%를 차지하고 있는 귀금속ㆍ보석 제조, 유통의 지역적 특성을 살려 일자리 창출 지원 사업에 본격적으로 뛰어들었다. 보석감정, 공예, 마케팅, 회계, 외국어 등 그 종류도 다양하다.

연세대, 이화여대 등 9개의 대학이 소재해 있어 청년 인구가 총인구의 32%를 차지할 정도로 많은 서대문구의 경우에는 ‘청년 기본 조례’를 제정해 청년 일자리 창출을 위한 행ㆍ재정적 지원의 기틀을 마련하기도 했다. 


■ 대부분 경비원, 미화원, 서비스직
‘고용안정ㆍ임금’ 풀어야할 숙제

지난해 지치구가 약 25만개라는 일자리 성과를 기록했지만 여전히 지속가능한 양질의 일자리 부족은 풀어야할 숙제다.

양질의 일자리는 고용과 임금의 안정성이 핵심이다. 그러나 현재 공공근로 등을 제외한 대부분의 일자리는 구직자와 구인업체 간 입장차를 확연히 드러냈다.  

한 자치구 일자리플러스센터 관계자는 “구인업체의 경우 업무 경력과 많은 근무시간을 요구하고 있는 것이 대부분이다”며 “임금의 경우에도 최근 경비업종의 임금이 다소 오르긴 했지만 평균 120만원에서 150만원선이어서 매칭에 어려움이 따른다”고 전하기도 했다.

결국 문제는 일자리에 대한 정보 부족보다는 구직자와 채용 기업 간의 눈높이였다. 눈높이는 기업이 요구하는 경력과 구직자가 요구하는 임금 조건의 차이에서 주로 발생하고 있었다. 

한편 구직업종에 대한 다양성 면에서도 문제가 발견됐다. 많은 아이디어로 새로운 일자리를 창출해 내긴 했지만 아직까지도 대부분의 일자리가 중ㆍ장년층을 대상으로 한 경비원이나 미화, 서비스 업종에 치우쳐 있었다.

이는 IT업계가 밀집해 있는 구로구에서도 여타 자치구와 비슷한 현상을 보였다. 대의 고령층 구직자가 58.1%를 차지했으며 청소ㆍ주방보조ㆍ경비 및 사무직종 등 단순직종에 81.9%가 몰렸다. 

고용 안정성을 위해서도 지속적인 사후 관리가 필요해 보인다. 구직자들의 업무환경과 근태현황을 분석하고 상담 등을 통한 사후 상황 파악은 조기 이직을 방지하고 정규직 전환 등에 있어 기초자료로 활용될 가치는 충분할 것이다. 

 전체 예산 중 ‘평균 7%’ 일자리에 투입
 서초구 올해 1121억원 최다 액수…영등포구 16.9% 최고 비율

 

지역경제의 계속된 불황은 어려운 재정 상황에서도 각 자치구가 일자리에 예산을 집중할 수밖에 없는 원인이 됐다.

법정경비나 인건비, 계속 사업 예산 등을 제외하고 여력이 있는 자체 예산은 물론 일자리를 위한 시비나 국비 확보도 각 자치구가 치러야할 전쟁이다.    시정신문>이 서울시 25개 자치구를 대상으로 조사한 바에 따르면(표 참조) 각 지자체가 올해 일자리 창출을 위해 지출할 예산은 구 전체 지출예산 대비 평균 약 7%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중에는 특히 영등포구와 서초구가 각각 16.96%와 16.43%를 차지하며 전체 예산 대비 20%가까이 일자리 예산을 확보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어 강남구와 구로구 등의 일자리 관련 예산 비중이 10%를 넘어섰으며 성동구, 광진구, 서대문구, 관악구, 강동구 등도 10%대에 거의 육박했다.

거의 대부분의 자치구가 지난해 보다 올해 일자리 예산을 늘린 상태로 가장 많은 예산을 늘린 자치구는 서초구였다. 서초구는 지난해 905억원이었던 예산을 올해는 1121억원으로 216억원이나 늘렸다. 

서대문구와 강남구의 경우에도 지난해 대비 올해에는 각각 187억원과 113억원의 예산을 늘렸으며 성동구도 지난해보다 100억원이나 많은 일자리 예산을 확보했다.

   
 

반면에 성북구와 구로구, 마포구 등은 지난해에 비해 다소 예산이 줄어들긴 했지만 전체 예산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그리 작지 않았다. 한편 예산 감소 주요 원인으로는 사회복지시설 등의 건립비용 부담이 예산 반영에 작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마포구 관계자는 “일자리 창출을 위해 매년 일자리 예산을 늘리고 있는 상황으로 지난해 예산은 338억원이 넘었다”며 “그러나 올해는 마포구민체육센터 건립과 우리나라 최초 어린이재활병원 등 사회복지시설 완공으로 인한 건립비용 부담으로 다소 일자리 예산이 줄어든 측면이 있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