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동구, 복지사각지대 집중발굴한다
강동구, 복지사각지대 집중발굴한다
  • 방동순
  • 승인 2016.12.20 10:49
  • 댓글 0

12월부터 내년 2월까지 동절기 복지사각지대 집중 발굴, 지원

[시정일보]강동구(구청장 이해식)가 동절기를 맞아 어려운 이웃 집중 발굴과 지원에 나선다.

서민경제 악화로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는 취약계층과 복지 사각지대 대상자를 지원하기 위해 내년 2월까지 ‘동절기 복지사각지대 위기가구 발굴․지원’기간으로 정해 운영한다.

대상은 △기초생활수급에서 탈락 또는 중지됐으나 복지지원이 필요한 가구 △역ㆍ터미널ㆍ공원ㆍ폐가 등에서 생활하는 비정형 거주자 △사회보험료 체납가구, 단전ㆍ단수ㆍ단가스가구 등 국가, 지자체, 민간의 도움이 필요하나 지원받지 못하는 복지 소외계층 △빈곤ㆍ학대ㆍ방임ㆍ유기 등 위기에 처한 아동ㆍ청소년 등이다.

이를 위해 동 주민센터 복지담당공무원의 방문 상담을 강화하고 복지통장, 지역사회보장협의체, 가스검침원 등 민간과 협력해 지원이 필요한 위기가구를 적극 찾는데 노력할 계획이다.

발굴한 대상자에 대해서는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 서울형기초보장제도, 긴급복지 등을 통한 공적지원, 지역 내 민간자원 연계를 통한 방문 상담 ․ 후원 물품 등을 지원한다. 주거안전, 건강관리, 돌봄 등 복합적인 문제를 가진 세대는 통합사례관리 대상자로 선정해 맞춤 서비스 지원 등 지속적으로 관리한다.

이해식 구청장은 “복지사각지대 주민을 찾기 위해서는 주민 모두의 관심과 참여가 필요하다”며 “어려운 이웃을 발견하면 동 주민센터나 보건복지콜센터(129)를 통해 적극적으로 알려주시기 바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