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정일보/ 중구 ‘골목문화 프로듀스 102’ 노하우 공유
시정일보/ 중구 ‘골목문화 프로듀스 102’ 노하우 공유
  • 李周映
  • 승인 2017.06.22 14:47
  • 댓글 0

상반기 우수사례 발표회…단순 환경개선 아닌 공동체문화 형성 자율시민운동 실현

[시정일보] 중구(구청장 최창식)가 주민 주도로 새롭게 조성하고 있는 102개 골목에 대한 노하우를 공유하고 우수 골목을 뽑는다.

그동안 사업에 참여한 주민, 관계 공무원 등이 한자리에 모여 15개 동별로 골목협의체 구성과정, 활동내역, 갈등 해결방법 등도 발표할 예정이다. 구는 21일 구청 대강당에서 2017년도 상반기 ‘새로운 골목문화 창조 우수사업 발표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그간 구는 구도심으로 낡은 골목이 많은 구의 특징상 골목문제를 주민 주도로 해결하면서 쾌적하고 질서 있는 골목환경 조성을 위해 ‘새로운 골목문화 창조사업’을 역점 추진해 왔다.

불법주차, 쓰레기 무단투기, 물건적치, 불법광고물 등 일상적인 골목문제는 관 주도의 정비활동보다 주민 참여와 자율적 의식개선으로 풀어가야 지속적인 효과가 있다는 데서 출발한 사업이다.

이에 따라 주민들이 어떠한 골목문제에 공감대를 형성하면 먼저 골목협의체를 구성하고 목표와 자율 규약을 만드는 등 주민간 협의와 솔선수범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사업의 골자다.

구는 지난 2015년 하반기 다산동에서 시범 추진을 하면서 첫 발을 디뎠고 지난해 1월부터는 중구 전역으로 확대해 사업을 전개해 나가고 있다.

현재는 15개동에 걸친 102개 구역에서 쾌적하고 배려 넘치는 골목문화를 만들기 위해 주민들이 머리를 맞대고 있다.

이번 발표회에서는 그동안 사업에 참여한 주민 150명과 관계 공무원 50명 등 200여명이 한자리에 모인 가운데 15개 동별로 골목협의체 리더가 나서 협의체 구성과정, 활동내역, 갈등 해결방법 등을 발표한다. 또한 다양한 골목 개선 우수사례와 그에 관련된 노하우도 공개될 예정이다.

평가는 사업 특성에 맞게 외부 전문가 주도로 진행된다. 평가 결과에 따라 최우수 1개동, 우수 2개동, 장려 2개동을 선발해 상장과 포상금을 수여할 예정이다.

최창식 중구청장은 “새로운 골목문화 창조사업은 단순한 환경정비가 아닌 살맛나는 공동체 문화를 주민 손으로 만들자는 자율형 시민운동”이라며 “이번 발표회를 계기로 참신한 주민 활동과 우수사례를 공유해 골목이 중구의 경쟁력으로 거듭나길 바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