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정일보/ 인천시, 일본뇌염 매개모기 첫 발견
시정일보/ 인천시, 일본뇌염 매개모기 첫 발견
  • 시정일보
  • 승인 2017.07.14 10:55
  • 댓글 0

뇌염 매개모기 지난해 보다 2주 정도 일찍 발견…모기방역활동 강화

[시정일보]인천시(시장 유정복)는 군진의학 공동연구를 통해 인천 관내에서 일본뇌염 매개모기인 작은빨간집모기(Culex tritaeniorhynchus)가 올해 처음 발견했다고 밝혔다.

연구는 채집된 모기 중 얼룩날개모기류로부터 말라리아 원충감염을 확인하고 그 외 모기로부터 플라비바이러스(일본뇌염, 지카바이러스, 뎅기열, 웨스트나일열, 황열 등) 병원체 보유 조사를 실시한다.

이에 지난 11일 채집된 모기 중 일본뇌염을 매개하는 작은빨간집모기(Culex tritaeniorhynchus)를 확인했으며 일본뇌염바이러스 병원체는 검출되지 않았다.

앞서 질병관리본부는 지난 4월4일 제주지역에서 작은빨간집모기 올해 첫 번째로 확인돼 주의보를 발령했으며, 이어 6월29일 부산지역에서 채집한 모기의 하루 평균 개체수 중 일본뇌염 매개모기가 500마리 이상으로 전체 50% 이상 분류돼 전국에 일본뇌염 경보를 발령한 바 있다.

인천시는 지난해 30주차(7월24일~30일)에 비해 2주 정도 일찍 작은빨간집모기가 확인됐다. 이에 따라 보건환경연구원에서는 시와 군·구 방역담당기관에 일본뇌염 매개모기 발견 정보를 제공하고 모기방제에 대한 방역활동을 강화할 것을 당부했다.

이성모 시 보건환경연구원장은 “관내 군부대와의 공동연구 추진을 통해 지역사회의 공중보건 발전 및 군 감염병 예방활동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7월부터 10월 하순까지는 각종 질병 매개모기의 활동이 활발한 시기로 야외활동과 가정에서 모기기피 및 방제요령을 준수해 줄 것을 당부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