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정일보/금천구, 인권행정 실천 위한 '직원 인권 교육' 실시
시정일보/금천구, 인권행정 실천 위한 '직원 인권 교육' 실시
  • 이가영
  • 승인 2017.11.06 10:31
  • 댓글 0

11월6일~12월7일까지, 단순 강의식 아닌 대중콘텐츠 활용한 참여형 토론

[시정일보 이가영 기자]금천구(구청장 차성수)가 6일부터 12월7일까지 총 7회에 걸쳐 구청 직원들을 대상으로 인권행정 실천을 위한 ‘인권 교육’을 진행한다.

지난해 구는 인권행정 실천을 위해 전 직원을 대상으로 직급별 인권교육을 5회에 걸쳐 진행, 직원들의 인권 기본개념에 대한 이해를 제고시킨 바 있다.

올해 교육은 인권행정 실천을 위한 첫 걸음이다. 직원들의 인권 감수성을 향상 시키고자 다소 딱딱하고 어려울 것 같은 인권을 단순 강의 형태가 아닌, 영화를 통해 공무원 스스로가 인권을 인식하는 토론 형태로 진행한다.

‘2017~2021. 국가인권정책기본계획 권고’에 따라 사회복지 업무를 수행하는 담당 공무원 등에 대한 직무별 맞춤형 교육도 함께 실시한다.

먼저 6일 구청 평생학습관에서 5급 이상 대상으로 인권정책연구소 김형완 소장이 강의를 맡아 ‘지자체 인권 제도 쟁점과 과제’에 대해 이야기한다.

이어 오는 22일과 23일 양일간 구청 다목적실에서 사회복지 담당 공무원 등을 대상으로 구청 지역혁신과에서 인권업무를 담당하는 안시형 주무관과 국가인권위원회 인권교육기획과 노정환 사무관이 ‘인권 관점으로 사회복지 바라보기’라는 주제로 4차례의 강의를 진행한다.

12월7일 구청 대강당에서는 6급 이하 직원들의 인권감수성 향상을 위해 지역혁신과 안시형 주무관과 국가인권위원회 김민아 조사관이 영화 ‘4등’과 ‘나, 다니엘 블레이크’를 관람 후 직원들과 함께 인권에 대한 이야기를 나눌 예정이다.

구 관계자는 “이번 교육을 통해 구청 내 인권담론이 활성화 되어 인권 친화적 문화가 조성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우리구 인권행정의 실천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자세한 사항은 지역혁신과(2627-2578)로 문의하면 안내받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