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악구 '사람중심 행정' 언제나 옳다
관악구 '사람중심 행정' 언제나 옳다
  • 박창민
  • 승인 2017.11.29 21: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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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지사각지대 '옥탑방 전수조사' 서울시 행정우수사례 발표 최우수상
   
▲ '2017 서울시 자치구 행정우수 사례 발표회' 시상식 현장

[시정일보 박창민] 관악구가 실시한 옥탑방 전수조사가 행정우수사례 최우수상에 선정, 복지사각지대에 있는 어려운 이들을 돕기 위한 구의 노력이 결실을 맺었다.

관악구(구청장 유종필)는 지난 23일 서울시청 다목적홀에서 개최된 ‘2017년 서울시 자치구 행정우수사례 발표회’에서 ‘옥탑방 전수조사’사례로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자치구 행정우수사례 발표회’는 주민에게 감동을 주고 긍정적인 변화를 이끌어낸 정책과 사례를 서울시 전체가 공유하고 소통하자는 취지에서 시행하는 발표회다. 특히, 시민이 현장에서 직접 ‘최고 행정’을 뽑는다는 점에서 더욱 의미가 있다.

구는 지난 3월부터 4개월간 전국 최초로 옥탑방·지하방 전수조사를 실시했다. 이번 사업으로 발굴된 위기가정 사례와 조사 과정에서 느낀 희로애락을 담아 '옥탑방은 불법이지만, 사람은 불법이 아니잖아요'를 주제로 행정우수사례를 발표, 최우수상이라는 쾌거를 이뤘다.

관악구는 1인 청년 주거빈곤율 55.5%, 1인 거주 세대 51.8%로 모두 서울시 자치구 중 1위다. 주거취약계층 전수조사는 이러한 지역사회문제에 대한 구의 고민에서부터 시작됐다.

구 전체에는 지하방 2만8000여 가구, 옥탑방 1200여 가구가 살고 있다. 옥탑방은 불법이기에 통계가 존재하지는 않지만, 복지사각지대 해소를 위해 복지 담당 공무원과 통·반장, 자원봉사 상담가, 직능단체 회원 등이 발로 뛰어 찾아낸 수치다.

이렇게 찾은 대상가구를 279명의 공무원과 794명의 지역주민이 대대적으로 참여, 밤낮 구분없이 위기가정을 방문했다. 그 결과, 총 5394가구의 상담을 이끌어냈다. 이는 전년대비 5.2배에 해당하는 발굴 건수다.

아울러 이번 조사를 통해 복지플래너 및 방문간호사 등 찾아가는 동 주민센터의 직무능력이 향상되고 복지생태계의 주역인 주민이 복지리더로 성장하는 귀중한 성과를 거뒀다.

이러한 관악구의 전수조사 행정사례는 '위기를 기회로' 바꾼 우수사례로 평가돼 시민이 뽑은 '최고 행정'이라는 영예를 안았다.

한편 관악구는 서울시 자치구 우수사례 발표대회에서 다섯 번 본선에 진출해 다섯 번 모두 최우수상을 수상한 바 있다. 2012년 ‘작은도서관’을 시작으로 ‘175교육지원사업’, 2015년 ‘청년사회적기업지원’, 2016년 ‘365자원봉사도시, 관악’, 올해 ‘옥탑방 전수조사’까지 수상, 모두 2300만원의 시상금을 획득했다.

유종필 관악구청장은 “민관 합동 조사를 통해 주민들이 지역사회 복지생태계의 주역으로 성장하는 계기가 된 것도 주요한 성과”라며 “앞으로도 앉아서 기다리는 복지가 아닌, 발로 직접 찾아가는 복지를 실현해 '복지관악' 구현에 힘쓰겠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