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치분권·균형발전 누리집’ 국민 목소리 듣는다
‘자치분권·균형발전 누리집’ 국민 목소리 듣는다
  • 이승열
  • 승인 2017.12.25 09:06
  • 댓글 0

행정안전부, 20일부터 운영… <자치분권 로드맵(안)> 의견 수렴

[시정일보 이승열 기자] 행정안전부가 ‘자치분권·균형발전 누리집’(https://www.laiis.go.kr)을 구축하고 20일부터 운영하고 있다. 

자치분권·균형발전 누리집은 핵심 국정과제인 자치분권과 균형발전 정책을 국민에게 알리고 <자치분권 로드맵(안)>에 대한 국민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구축됐다. 

누리집에서는 문재인 정부의 자치분권 정책에 대한 정보를 한 눈에 확인할 수 있다.

자치분권·균형발전과 관련된 보고서와 토론회 자료 등 정책자료, 카드뉴스·웹툰·포스터 등 다양한 홍보자료, 보도자료 등을 확인할 수 있다. 또 관련된 대통령 연설, 장·차관 등의 강연, 정책 브리핑 및 홍보영상 등 동영상 자료도 볼 수 있다.

정부는 지난 10월26일 대통령 주재 시도지사간담회에서 논의 발표한 <자치분권 로드맵(안)>에 대해서 누리집을 통해 국민의견을 수렴한다.

국민 누구나 누리집에서 <자치분권 로드맵(안)>을 내려받을 수 있으며, 소통마당 게시판을 통해 자유롭게 의견을 제시할 수 있다.

지자체와 국민의 의견은 향후 지방자치발전위원회와 국무회의의 의결을 거쳐 수립될 <지방자치발전 종합계획>에 반영된다. 

<지방자치발전 종합계획>은 지방분권 및 지방행정체계 개편을 위한 기본계획으로, 국회의 법률 제‧개정 등 정책추진의 기반이 된다. 

윤종인 행안부 지방행정실장은 “자치분권·균형발전 누리집을 통해 국민이 자치분권 로드맵(안)에 대한 의견을 적극적으로 개진하길 바란다”며 “이것이 정책에 반영됨으로써 ‘내 삶을 바꾸는 자치분권’이 구현되고 확산되는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