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O구청장의 보육정책과 비전
CEO구청장의 보육정책과 비전
  • 시정일보
  • 승인 2006.02.23 15:35
  • 댓글 0

김우중 구청장 보육방향 제시…동작구 현황·선진국 사례 수록
김우중 동작구청장이 구청장으로서 구정을 이끌어 오면서 동작구에서 시행해온 보육사업의 실례와 개선 사례를 중심으로 우리나라의 보육사업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한 ‘CEO 구청장의 보육정책과 비전’이라는 책자를 발간하여 화제가 되고 있다.
‘CEO 구청장의 보육정책과 비전’은 257페이지 분량으로 어린이집 운영 개선 사례, 저출산과 어린이 복지의 관계, 선진국의 어린이 복지시행 사례 등이 수록되어 있다.
특히, 김우중 구청장이 1998년부터 동작구청장으로 재직하면서 개선한 사례들이 일목요연하게 정리되어 있어 하루하루를 육아문제로 고민하는 맞벌이부부들, 아이들의 보육과 교육문제에 관심이 많은 부모들, 일선 현장에서 아이들과 함께 호흡하는 보육인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는 책이다.
어린이집 운영 개선 사례로는 구립어린이집 수탁체 부담금 폐지로 부조리 차단, 어린이집 원장 공개 모집으로 보육의 질 향상, 주·부식제도 개선으로 행복한 식탁 운영, 조례개정으로 보육서비스 향상, 보육시설 평가인증제 도입, 어린이집에 장애아 통합 보육 프로그램 운영, 아이들의 쉼터인 동작어린이보육정보센터 건립, 제3의 교사인 보육환경 개선, 꿈을 담은 동요 부르기 대회 개최, 잃어버린 자연을 찾아주기 위한 자연학습장 운영 등이 수록되어 있다.
한편, 그동안 김우중 구청장은 어린이집 운영을 위한 보육사업에 더 많은 예산을 지원하기 위하여 저비용 고효율의 경영행정을 펼쳐오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