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천시, 행정서비스헌장 고객 80%이상 만족
부천시, 행정서비스헌장 고객 80%이상 만족
  • 시정일보
  • 승인 2006.03.10 13: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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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정자치부로부터 행정서비스헌장 실천 우수기관으로 선정되어 4연패를 수상한 부천시에서는 매년 행정서비스헌장 고객만족도 설문조사를 실시해 왔으며 2005년도 조사결과를 발표하였다.

행정서비스헌장은 행정기관이 고객에게 제공하는 서비스 기준을 제시함으로써 고객 스스로 서비스의 수준을 사전 예측할 수 있도록 한 제도로 현재 부천시에서는 시 산하 기관 및 각 부서에서 65개 헌장을 운영 중에 있다.

이번에 실시된 고객만족도 연구용역조사는 각 헌장별로 제시된 서비스이행기준을 토대로 1년간 서비스를 받은 고객을 대상으로 서비스 만족도를 평가한 결과이며, 전체 65개 헌장 중 오정구 총무행정서비스 분야가 93.7점으로 만족도가 가장 높게 나온 것으로 조사되었다.

기관별 고객만족도는 시 77.1점, 원미구 76.7점, 소사구 80.5점, 오정구 85.6점 으로 나타났으며 시 전체 평균 만족도는 80점의 만족수준을 보인 것으로 지난 2004년도 고객만족도 조사결과 보다 약0.2점이 향상된 것이다.

부천시는 1999년 행정서비스헌장제를 도입한 이후 2001년부터 실시된 고객만족도조사에서 72.4% 이었던 만족도가 매년 1~4%씩 상승되는 고객만족의 서비스행정을 실천해 왔다.

이같은 사실은 市가 상명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에 지난 해 2005년10월부터 12월말까지 약 3개월간 65개헌장 서비스이행기준의 이행달성도 및 만족도를 헌장별 서비스를 제공받은 4,550명의 성인남녀를 대상으로 실시한 결과에 따른 것이다.
시관계자는 ꡒ이번 조사 결과 나타난 개선부분에 대해 2006년도 행정서비스 헌장 제․개정시 적극 반영하여 고객이 만족하는 서비스행정이 되도록 하는 반면 올해는 공무원의 행정서비스 마인드 제고를 최우선과제로 선정하고 소그룹의 맞춤식 교육 등을 더욱 확대하여 고객이 행복해 하는 실질적 행정서비스를 실현할 방침이다.ꡓ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