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등포구 ‘사회약자 맞춤’ 도시환경 개선
영등포구 ‘사회약자 맞춤’ 도시환경 개선
  • 시정일보
  • 승인 2006.10.19 15:04
  • 댓글 0

장애인·노인·임산부 등 생활불편 해소
영등포구(구청장 김형수)가 장애인을 비롯 노인과 어린이·임산부 등 사회적 약자들이 생활에 불편을 느끼지 않고 더불어 살아갈 수 있는 인간적인 도시로 거듭나게 된다.
구는 13일 (사)주거복지연대와 상호협약을 체결하고 오는 2008년 12월까지 3년 동안 연차별로 사회적 약자를 위한 도시환경개선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이 사업은 사회적 약자의 관점에서 기존의 도시 환경을 세부적으로 점검하고 개선하는 것으로 복지시설, 보건소, 노인정, 어린이집, 학교, 공원, 도로 등 공공시설에 대해 점자블럭 설치, 턱없는 출입구, 보차로 분리, 인접 건물 연결로를 설치하는 등 사회적 약자들의 이동 및 이용이 편리하도록 도시를 재정비하는 사업이다.
이를 위해 구는 주거복지연대와 함께 올해 중으로 주민대표, 전문가, 구의원, 관계공무원으로 사업추진 시민협의체를 구성하고 개선 대상시설에 대한 실태조사 및 분석을 실시, 단기 및 중장기 도시 환경 개선사업 대상을 선정할 계획이다.
또한 2년차인 2007년부터 단기 개선사업 및 중장기 개선사업 계획을 수립 단기 개선사업을 완료하게 되며 3년차에는 중·장기 개선사업을 완료해 사업종합평가 및 시민축제를 개최할 계획이다.
영등포구는 중·장기적인 도시 환경 개선 사업을 통해 사회구성원 모두가 편안하게 생활할 수 있는 도시 시스템을 구축하고 시민 참여에 의한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실시, 사회적 약자를 배려하는 아름답고 건강한 도시를 만들어 나가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