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개 지자체, 광명~서울 민자고속도로 재검토 촉구
4개 지자체, 광명~서울 민자고속도로 재검토 촉구
  • 정칠석
  • 승인 2018.04.05 11:49
  • 댓글 0

광명시, 부천시, 구로구, 강서구 '공동명의 건의문' 채택, 국토교통부에 전달

[시정일보] 광명~서울 민자고속도로 통과 구간 광명시, 부천시, 구로구, 강서구 등 4개 지방자치단체는 단체장 명의로 ‘광명~서울 민자고속도로 실시계획’ 승인 고시의 철회 및 재검토를 촉구하는 공동건의문을 채택해 지난 22일 국토교통부에 제출했다고 밝혔다.

그 동안 해당 지자체와 주민들은 도시기능 마비와 주거환경 피해 등이 발생되지 않도록 노선통과 문제점에 대한 현실적인 대안을 마련하여 사업을 추진해 줄 것을 지속적으로 요구했다.

하지만 주관부처인 국토교통부는 지자체와 주민들의 의견 및 주변여건 등을 전혀 고려하지 않고 지난 2월 20일 실시계획을 승인 고시했다.

이에 따라, 이번 계획과 관련한 4개 지자체는 공동명의 건의문을 국토부에 제출해, 「광명~서울 고속도로 민자투자사업」 실시계획 고시의 철회 및 재검토를 촉구하고 나섰다.

각 지자체별 주요 요구사항은 광명시 고속도로 지상 계획구간 지하화, 부천시 동부천IC·강서IC 통합 이전 및 지상구간 지하화, 구로구 아파트 및 학교 예정부지 하부 통과 노선에 대한 우회, 강서구 방화터널 통과가 아닌 한강하저터널 또는 시외곽 우회이다.

앞으로도 4개 지자체는 실시계획의 변경을 위해 노선통과 구간 지역주민과 공동협력해 강력히 대처해 나갈 방침이다.

지자체 관계자는 “불합리한 노선계획에 대해 근본적인 대책을 마련하지 않고 사업추진을 강행해 대단히 유감이며 잘못된 도시기반시설이 건설되면 주민들이 입는 피해는 돌이킬 수 없는 만큼, 불합리한 노선계획을 중단하고 장기적인 차원에서 도시기능 및 주거환경에 피해가 없도록 종합적인 재검토가 필요하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