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광진구, 환상이 펼쳐지는 동화세상.. 2018 서울동화축제
서울시-광진구, 환상이 펼쳐지는 동화세상.. 2018 서울동화축제
  • 정응호
  • 승인 2018.04.30 18:02
  • 댓글 0

- 서울시와 광진구, 오는 5월 4일부터 6일까지 3일간 어린이대공원 내부와 정문 앞 총 거리 420m 왕복 6차로 ‘능동로’ 도로 일대에서 공동으로 ‘서울동화축제’ 열어
- 특히 어린이날에는 ‘차 없는 거리축제’로 기획해 도로에 그림을 그리고, 분장을 한 동화주인공 500여명이 퍼레이드 진행

 

[시정일보] 꿈과 희망을 주는 환상적인 동화세상이 다가온다.  서울시(시장 박원순)와 광진구(구청장 김기동)가 오는 5월 4일부터 6일까지 3일간, 어린이대공원 내부와 대공원 정문 앞 도로에서 ‘제7회 서울동화축제’를 연다.  축제는“환상이 펼쳐지는 동화세상! 나루몽과 떠나요”를 주제로, 남녀노소 모두 ‘동화’로 하나가 되는 다양한 콘텐츠가 이뤄진다.

특히 올 축제는 서울시와 공동으로 처음 개최된다.  서울시는 지난 2016년 덴마크 코펜하겐 시와 협력해 여의도 한강공원 물빛광장에 안데르센의 고향이자 덴마크의 상징인 ‘인어공주’동상을 설치하고, 어린이대공원 내 동화공원도 추진 중에 있다.  어린이들의 대표 놀이터인 광진구 능동 소재 ‘어린이대공원’과 ‘서울상상나라’도 서울시가 관리 운영하고 있다.  최근 유니세프한국위원회로부터 아동친화도시 인증을 받은 광진구는 ‘어린이’와 ‘동화’를 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 있는 서울시와 함께 구민뿐 아니라 시민, 전 세계인이 참여하는 동화세상을 연출하기 위해 파트너가 됐다. 
 
지난 2012년부터 해마다 어린이날을 전후로 어린이대공원 인근에서 열리고 있는 서울동화축제의 가장 큰 특징은 문화 관련 전문가로 구성된 ‘서울동화축제추진위원회’가 기획부터 운영까지 맡아서 진행한다는 것이다.  올해 추진위원회는 이환 드림파크 상상나라 아티스트를 위원장으로 대학교수와 동화그림작가, 공연예술가 등 동화관련 인사 17명으로 구성했다.  

올해 7회를 맞는 이번 서울동화축제 기간 중 ‘어린이날’에는 지하철 7호선 어린이대공원역 사거리부터 어린이대공원 정문 주차장 사이 총 거리 420m 왕복 6차선 구간을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전면 통제한다.  이날은‘도로’와 ‘어린이대공원’을 모두 활용해 시민들을 더 큰 동화 세계로 초대할 예정이다.

교통이 통제된 도로 바닥에는 화가와 미대생들이 밑그림 작업을 한 후 시민들이 참여해 분필로 다양한 그림을 그리거나 밑그림 안에 색칠을 해보는‘그린대로, 노는대로’가 진행된다. 

이 구간에서는 동화작가들이 직접 만든 동화소품이나 수공예품을 사고 파는 ‘아트마켓’과 풍선아트, 팽이, 요술부채, 고래피리와 같은 만들기 체험을 해볼 수 있는 ‘동화체험부스’, 국악과 전자현악, 재즈 등 공연을 펼쳐지는 ‘버스킹 무대’도 함께 운영된다.

이날 주 행사인 ‘퍼레이드’는 오전 11시부터 12시까지 약 한 시간 동안 광진광장을 시작으로 대공원 정문 앞 도로와 안쪽 열린무대까지 이어진다.  퍼레이드는 할리데이비슨 바이크를 선두로 수방사군악대, 온달과 평강 사물놀이, 유아취타대, 어린이발레단 순으로 행진한다.  행렬 뒤쪽은 사전에 접수를 받아 동화 주인공 분장을 하고 온 어린이와 가족 참가자 등 일반인을 포함해 총 500여명이 볼거리를 준다. 

어린이대공원 정문 안쪽에서는 3일 내내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우선 서울상상나라 앞 공간에선 빛과 그림자를 이용한 ‘동화구연’과 원로 및 신진 동화작가가 같이 문을 여는 ‘동화극장’도 눈여겨 볼만 하다.  잔디마당에선 동화책 400권을 읽을 수 있는 야외도서관 ‘책 놀이터’와 대형 스펀지블록과 비눗방울을 해보는‘블록&버블 놀이터’가 아이들을 신나게 해줄 예정이다.

열린무대에선 피노키오, 백설공주와 일곱난장이, 알라딘 등 50종 동화 캐릭터와 관객이 어우러져 공연을 즐길 수 있는 ‘어드벤처 뮤지컬’과 할머니들이 전래에 나온 등장인물로 변장해 재미있는 ‘전래동화’를 들려주는 프로그램도 준비돼 있다.

어린이대공원 전역에서는 동화미션을 풀면서 숨겨놓은 보물을 AR증강현실 어플을 통해 찾으면, 미션 수행자 중 추첨을 통해 온라인 선물을 증정하는 ‘AR증강현실 보물찾기’이벤트를 진행한다.

자세한 사항은 서울동화축제 웹사이트 http://www.fairytale-festival.org에서 확인할 수 있다.
  
김기동 광진구청장은 “서울동화축제는 어린이에게 재미와 상상력을 어른들에게는 추억을 선물하는 축제”라며, “‘동화’를 통해 세대와 인종, 문화를 어우르고, 지속가능한 베스트셀러 스테디셀러 축제가 될 수 있도록, 또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세계적인 축제로 발돋움할 수 있도록 관심과 사랑, 많은 참여 부탁드린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