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풀뿌리 민주주의에 걸맞은 자기지역 일꾼 제대로 뽑아야
사설/ 풀뿌리 민주주의에 걸맞은 자기지역 일꾼 제대로 뽑아야
  • 시정일보
  • 승인 2018.05.24 13:44
  • 댓글 0

[시정일보]제7회 전국동시지방선거가 목전으로 다가왔는데도 좀처럼 선거 분위기가 달아오르지 않고 있다. 북미정상회담을 앞두고 북한 비핵화 관련 보도와 우리 정부의 중재 역할 등에 관심이 집중되면서 지방선거의 이슈는 퇴색된 채 유권자들의 관심에서 멀어지고 있다.

지구상에서 마지막 남은 냉전지대의 해체라는 세계사적 의미를 지닌 한반도 주변정세 변화라는 거대한 이슈에 지방선거가 묻히는 현상은 어쩜 당연한지도 모르겠다. 또한 여야가 드루킹 댓글조작 사건 등을 놓고 맞서면서 중앙정치에 발목이 잡혀 지방선거는 뒷전으로 밀린 것 또한 현실이다.

지방자치는 지방주민이나 자치단체가 정부에 대해 자신의 문제를 자주적으로 처리하는 정치제도로 지방선거는 지방자치를 위한 풀뿌리 민주주의에 걸맞은 지역 일꾼을 뽑는 선거이다. 그런데도 불구하고 작금의 공천과정 등을 보면 일부이긴 하나 지구당 위원장들이 자신의 사람을 심기 위해 혈안이 돼 있다 보니 지난 4년 동안 각 정당에 소속된 자치단체장과 지방의회의원들의 활동상과 성과의 평가는 전혀 관심 밖으로 보이는 것이 아닌가 싶다.

전국동시지방선거가 지역일꾼을 뽑는 선거임에도 불구하고 중앙정치의 대리전으로 전락하고 있다는데 대해 우리는 심각한 우려를 금치 않을 수 없다. 지방선거는 지방자치에 걸맞는 선거정책으로 치러져야 한다. 그런데도 불구하고 작금의 각 정당은 지방선거인지 아니면 대통령선거인지 분간이 어려운 정치 구호로 유권자들을 현혹하려고 해선 결코 안 된다.

중앙당이 ‘나라다운 나라’이니 ‘나라를 통째로 넘겨주겠느냐’는 등의 슬로건은 지방선거의 본질적 취지를 외면한 채 각종 프레임을 내세워 지지를 호소하는 어쩜 지방선거와는 동떨어진 볼썽사나운 정략으로 유권자들의 눈살을 찌푸리게 하기에 충분하다 할 것이다. 여야 정당은 중앙정치의 이슈를 지나치게 선거쟁점화 하지 말고 지역 이슈를 가지고 승부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특히 이번 지방선거에서 함께 실시되는 교육감 선거는 더 걱정이다. 일부 여론조사에서 드러났듯이 유권자의 절반이 교육감후보가 누구인지조차 모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렇듯 묻지마식 깜깜이 선거가 되지 않게 하려면 유권자들 스스로가 우리 지역에 출마한 후보가 어떤 후보인지 지역을 위해 어떤 정책을 내놓았는지 세심하게 살펴 투표에 임해야 할 것이다. 선거가 실종되면 그 피해는 고스란히 주민들에게 돌아가게 된다. 아울러 특정지역 출신은 특정 정당이란 구태의연한 묻지마식 투표가 아니라 자기지역을 위해 일할 수 있는 참 일꾼을 뽑는 깨어있는 유권자 의식으로 지방선거가 중앙정치에 휘둘리는 잘못된 정치풍토를 바꿔 진정 주민이 주인되는 축제의 장이 되도록 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