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사회혁신 ‘공감e가득 사업’ 본격화
디지털 사회혁신 ‘공감e가득 사업’ 본격화
  • 이승열
  • 승인 2018.06.21 11:10
  • 댓글 0

주민·지자체·중앙이 함께 지역현안 해결
서울시·구로구·동대문구, 20개 사업에 포함

[시정일보 이승열 기자] 서울시의 ‘민주주의 서울’, 구로구의 ‘공감e구로’, 동대문구의 ‘청량리종합시장 IoT기반 화재감지시설 설치’ 등 3개 사업이 정부와 지자체가 협력하는 ‘주민 체감형 디지털 사회혁신 활성화 사업’에 포함됐다. 

행정안전부는 주민이 디지털 기술을 활용해 지역현안을 주도적으로 해결할 수 있도록 하는 ‘주민 체감형 디지털 사회혁신 활성화 사업’(공감e가득 사업) 5개 분야 20개 사업을 지방자치단체와 협력해 추진하기로 했다.

공감e가득은 지역주민의 참여와 기여를 통해 지역현안을 발굴, 디지털 기술을 활용해 해결하도록 지원하는 사업으로, 올해 처음 추진되는 디지털 사회혁신 지원 사업이다. 

지자체에서는 공무원과 기술전문가가 참여하고 지역주민이 단장이 되는 ‘스스로해결단’(사업 주체)을 구성·운영한다. 행안부는 예산을 지원하고 ‘공감e가득 자문단’(멘토단)을 운영해 자문상담(컨설팅)을 실시하고, ‘스스로해결단 공동연수회(워크숍)’를 개최해 상호 공유의 기회를 제공한다.

5개 분야는 △온라인 주민참여 플랫폼 △저출산·고령화 대응 △장애인 보호 △안전 및 환경 개선 △공동체 지원 등이다. 

온라인 주민참여 플랫폼 분야는 주민이 직접 의제를 제안하고 토론과 투표로 정책결정과 문제해결을 도모하는 사업이다.

서울시의 ‘민주주의 서울’이 대표적이다. 시민이 제안·결정하고 시민과 서울시가 함께 실행하는 시민참여 플랫폼 ‘민주주의 서울’ 공개(오픈)소스를 개발하고 이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저출산·고령화 대응 분야는 지역 보육환경을 개선하고 노인 등 취약계층을 보호하기 위한 사업이다. 교통사각지대에 있는 어르신을 위해 심부름마켓 플랫폼(앱)을 운영하고 중고 스마트폰 보급과 이용 교육을 실시하는 포천시가 대표적이다. 

장애인 보호 분야는, 문화·편의시설 접근에 불편함이 없도록 장애인의 이동권을 보장하는 사업이다. 천안시의 경우 대학생과 장애인단체가 주도적으로 참여해 장애인 편의시설 데이터 지도를 작성·보급하고 불편시설을 지속적으로 개선하는 사업을 추진한다. 

안전 및 환경 개선 분야는, 화재, 미세먼지 등 일상생활 환경과 안전을 위협하는 요소를 예방· 차단하고, 위험 발생 시 효과적으로 대처하기 위한 사업이다. 

동대문구는 청량리 재래시장 내 상인들이 주도해 IoT(사물인터넷) 적용 화재 감시 시스템을 설치하는 사업을 추진한다. 

공동체 지원 분야는, 공동체에서 발생하는 현안에 대한 해결방안을 주민이 함께 모색하고 ‘참여와 협업의 촉매제’로 기술을 활용하는 사업이다.

구로구는 원주민과 이주민의 상생을 위한 플랫폼인 ‘공감e구로’ 구축을 추진한다. 

행안부는 사업의 본격적 시행을 위해, 20개 사업 스스로해결단이 참여하는 ‘공감e가득 공동연수’(워크숍)를 7월 초 개최한다. 

김일재 행안부 정부혁신조직실장은 “주민 생활 속에 체감되는 정책을 만들기 위해서는 주민의 참여와 협력이 필수적”이라며 “스스로해결단이 핵심적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중앙과 지방정부가 적극 협력·지원해 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