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포구, 보건복지부 주관 ‘치매극복 선도기관’ 지정
마포구, 보건복지부 주관 ‘치매극복 선도기관’ 지정
  • 주현태
  • 승인 2018.10.06 12:04
  • 댓글 0

지난 7월 전 직원 대상 ‘치매 친화적 마포 만들기’ 교육 진행
보건복지부 치매극복선도기관현판.
보건복지부 치매극복선도기관현판.

[시정일보 주현태 기자]마포구(구청장 유동균)는 보건복지부가 주관하는 치매극복 선도기관으로 선정됐다.

치매극복 선도기관은 치매 친화적 사회문화를 조성하기 위해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인증제도로서 치매 극복을 위한 노력에 다양한 사회 주체들을 동참시키고자 도입됐다.

보건복지부 중앙치매센터가 지정하는 선도기관이 되기 위한 요건은 조직 전 구성원의 치매교육 이수 여부와 치매 극복활동에 대한 기관의 기여도이다. 조직 구성원이 책임의식을 갖고 지역사회의 치매 인식 개선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하자는 취지다.

구는 올해 초 구 간부공무원을 대상으로 치매 특별강좌를 실시한데 이어 지난 7치매 친화적인 마포 만들기를 주제로 전 직원 대상 치매교육을 실시했다. 치매 국가책임제 시행에 따른 치매관리 변화 방향을 내용으로 한 교육은 양동원 마포구 치매지원센터장이 강연을 맡아 진행했다.

크 치매극복의날 사진
지난 9월에 개최된 메모리데이에서 어르신들이 인지건강 프로그램을 체험하고 있다.

9월에는 치매 극복의 날을 기념해 구 청사에서 '메모리데이행사를 열었다. 구민들에게 치매에 대한 올바른 정보를 알리고 질환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하고자 연 행사에서는 무료기억력 검사와 인지건강 프로그램 체험 등이 이뤄졌다. 이날 치매환자 가족이 만든 수제비누 등의 물품을 판매하는 벼룩시장도 함께 열려 행사에 의미를 더했다.

이밖에도 구는 치매지원센터와 함께 환자와 그 가족들을 위한 다양한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치매환자를 지역 내 병원과 연계해 연속성 있는 진료 서비스를 받도록 돕는 치매 안심주치의 사업을 실시하고 있으며 마포구 치매지원센터에서는 치매노인 실종예방을 위한 배회인식표 제공과 위치추적기 보급, 지문 사전등록 등의 배회예방 서비스를 상시 제공 중이다.

유동균 마포구청장은 치매극복 선도기관으로 지정된 만큼 치매환자와 그 가족들이 안심하고 생활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