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악구, 미성동 선우공원 유아숲체험원 조성
관악구, 미성동 선우공원 유아숲체험원 조성
  • 유주영
  • 승인 2018.10.31 17:04
  • 댓글 0

미성동 선우공원 내 유아숲체험원 조성 … 체험중심의 자연 배움 공간 마련해
올해 하반기부터 2022년까지 유아자연배움터 10개소 조성할 계획
유아숲체험원 조성
유아숲체험원 조성

 

[시정일보] 관악구(구청장 박준희)가 미성동 선우공원에 숲에서 뛰놀며 자연을 배우고 환경감수성을 기를 수 있는 유아숲체험원을 조성, 10월부터 운영하고 있다고 밝혔다.

유아숲체험원은 자연을 접하기 힘든 도시 아이들이 자연을 배움터로 삼아 작은 동물과 낙엽, 가지, 꽃 등 숲과 교감하며, 정신‧신체 건강을 도모하고 창의력과 집중력을 기를 수 있는 자연형 놀이터이다.

구는 지난 9월, 미성동 선우공원 주변(미성동 산 117-1) 지형을 안전하게 정비한 후, 기존 지형을 최대한 살려 10,000㎡ 내외의 규모의 유아숲체험원을 조성했다.

유아숲체험원 내에는 지형을 활용한 나무 암벽오르기, 나무평균대, 스파이더 벤치, 트리하우스, 숲속동물원 등 아이들의 감성을 자극하는 흥미로운 숲 체험 보조시설과 악천후 시 대피 등을 위한 유아대피소가 설치되어 있다.

관악산공원 선우지구는 계곡부에 위치하여 도롱뇽, 개구리를 비롯한 다양한 생물이 서식하는 생태연못과 야생화 관찰 학습장 등 뛰어난 자연환경으로 유아들이 숲을 체험하는데 더없이 좋은 공간이다.

때문에 현재 △도심 속 오지탐험! 선우공원 관악산 생태교실 △선우공원 초등 방과 후 숲 놀이 등 다양하고 유익한 공원이용프로그램이 진행되고 있다.  

구는 유아숲체험원이 아이들이 자연 속에서 놀이와 학습을 통해 정서적 안정감을 찾고 건강한 체력을 키울 수 있으며 감성 발달과 흥미를 유발하는 놀이시설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또한, 구는 ‘유아자연배움터 확대 사업’을 본격적으로 시행하여, 금년 하반기부터 선우공원을 시작으로 2022년까지 총 10개소의 유아숲체험원을 조성해 나갈 계획이다.

선우공원 유아숲체험원은 기존의 선우생태체험프로그램과 연계해 운영되고 있으며, 2019년부터는 정기 이용기관을 모집해 무료로 운영될 예정이다.

박준희 구청장은 “유아숲체험원은 숲을 접하기 힘든 도심 속 아이들이 자연을 벗 삼아 뛰어놀 수 있는 자연배움터”라며, “이곳에서 아이들이 자연과 인간의 공존, 배려, 나눔 등을 스스로 터득할 수 있도록 운영해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