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용주 영등포구의회 예결위원장 / “주민편의 위주 효율적인 예산 되도록 최선”
이용주 영등포구의회 예결위원장 / “주민편의 위주 효율적인 예산 되도록 최선”
  • 정칠석
  • 승인 2018.11.29 11:23
  • 댓글 0

[시정일보]“구민들의 바람을 적극 내년도 예산에 반영해 주민편의 위주의 효율적이고 적재적소에 맞는 예산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방침”이라고 소신을 피력하는 이용주 영등포구의 회 예결특위위원장(영등포구라선거구, 당산1동, 양평1·2).

이용주 예결특위위원장은 제1,2,4,7,8대 5선 의원으로 자유한국당 서울시당 수석부위원장을 비롯 자유한국당 서울시구의장협의회 회장, 자유한국당 서울시 구의원협의회 회장, 자유한국당 전국위원회 위원, 영등포구의회 한·일친선의원연맹 회장, 영등포구청 학교예산심의위원회 위원, 영등포구청 보육심의위원회 위원, 제7대 영등포구의회 예결특위 위원장, 영등포구의회 행정재무위원장, 제7대 후반기 영등포구의회 의장을 역임하고 서울남부교육지원청 교육발전위원회 위원, 자유한국당 영등포(갑) 당협 수석부위원장, 제8대 영등포구의회 사회건설위원으로 재직하고 있다.

 

-예결특위 위원장에 선출된 소감은.

“먼저 저에게 2018년도 제2차 정례회 예결특위 위원장이라는 중책을 맡겨 주신 동료의원들과 주민여러분께 이 자리를 빌어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아울러 개인적인 영광보다는 무거운 책임감을 느끼며 소속 동료의원들과 함께 구민들의 복리증진과 삶의 질 향상에 주안점을 두고 내년도 예산안을 심도 있게 심의해 진정 구민을 위한 합리적인 예산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방침입니다.”

-내년도 예산규모와 예결위 운영방향은.

“내년도 예산안은 전년 대비 13.2% 증가한 5915억원으로 일반회계는 13.9% 증가한 5631억원이며, 특별회계는 1.1% 감소한 284억원입니다. 이 중 사회복지 및 보건예산은 올해보다

15.7% 늘어난 2922억 원으로 편성돼 소외 계층을 비롯한 구민의 보건과 복지 서비스가 한층 더 강화될 전망입니다. 또한 산업경제 분야와 도로·교통, 환경 분야가 올해보다 33.5% 증가한 619억원이 편성되는 등 주민의 안전과 실생활에 밀접하게 관련이 있는 예산이 효율적으로 집행될 수 있도록 면밀히 검토할 계획입니다.

특히 예결특별위를 운영함에 있어 동료의원들의 의견을 최대한 존중하고 원활한 회의운영과 효율적인 예산심사가 될 수 있도록 소속 위원들과 함께 심도 있게 심의해 나갈 예정입니다.”

-예산심의에 있어 주안점을 둘 분야는.

“상임위의 의결을 최대한 존중하며 가급적 불요불급한 예산이나 전시성?선심성예산은 과감히 삭감하고 불용액이 최소화 될 수 있도록 꼼꼼히 검토해 재정운용의 합리성을 추구해 나갈 방침입니다.

특히 학교 시설 개선, 독서실 확충, 우수 고등학교 육성 등 최적의 교육 환경을 제공해 명품 교육도시를 만드는데 투자 우선순위를 두고 예산을 심의해 나갈 생각입니다.

또한 복지정책 수혜의 사각지대에 있는 노약자나 장애인, 취약계층 등 소외되고 어려운 이웃을 보듬을 수 있는 예산을 비롯 복지시설 확충과 지역 주민숙원사업 등 사회안전망 구축을 위한 각종사업에 역점을 두고 전체 주민들에게 골고루 혜택이 갈 수 있는 진정 민생과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는 예산이 될 수 있도록 할 계획입니다.

아울러 지역숙원사업이나 투자사업 등 사업추진의 연속성 확보에도 역점을 둬 건전재정 기반이 구축될 수 있도록 동료 위원들과 함께 화합과 소통으로 오직 주민만을 바라보며 실질적인 주민을 위한 예산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생각입니다.”

-집행부에 당부하고 싶은 말씀은.

“어려운 경제상황에 우리가 사용하는 혈세는 구민 누군가의 식사에 보탤 수 있었고, 난방비에 보탤 수도 있던 소중한 돈입니다.

1400여 공무원들이 모두 이러한 마인드로 행정을 펼친다면 보다 청렴하고 효율적인 예산 집행이 이루어질 것이라 믿습니다. 겉치레만 화려한 실적 위주의 행사를 과감하게 배제하고 눈에 띄지 않더라도 꼭 필요한 곳에 효율적으로 예산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해 줄 것을 당부 드립니다.”

-주민들에게 당부하고 싶은 말씀은.

“그간 저희 영등포구의회를 위해 적극적인 참여와 성원을 보내주신 구민여러분께 이 자리를 빌어 심심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소속 동료위원들과 함께 내년도 예산안이 구민들의 기대에 어긋나지 않는 진정 구민을 위한 예산이 될 수 있도록 지혜와 슬기를 모아 맡은바 책임를 다할 생각이며 구민여러분의 지속적인 애정과 성원을 당부드립니다.

아울러 앞으로도 항상 초심을 잃지 않고 주민의 진정한 봉사자로서 늘 지역주민들과 함께 하는 의원이 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정칠석 기자 /chsch7@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