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서구, 18일부터 안전대진단 실시
강서구, 18일부터 안전대진단 실시
  • 정칠석
  • 승인 2019.02.16 12:09
  • 댓글 0

[시정일보] 강서구(구청장 노현송)는 지역사회 전반의 안전관리 실태를 사전에 진단하고 구민의 안전을 지키기 위한 ‘2019 강서구 안전대진단’를 실시한다.

구는 위험시설물, 안전사각지대 등을 사전에 점검해 안전사고를 예방하고 주민의 생명과 재산을 지키기 위해 부구청장을 단장으로 하는 강서구 안전관리추진단을 구성해 본격적인 활동에 나선다.

안전관리추진단은 총괄기획반, 상황관리반, 현장점검반 등 3개 반으로 이루어졌으며 이번 안전대진단은 민간전문가와 함께 2개부서 이상이 참여한 합동점검을 진행하는 한편 주민들의 적극적인 참여도 유도할 계획이다.

진단대상은 공동주택, 식품판매업체, 공사장 등을 포함한 1100여 개소로 2월 18일부터 4월 19일까지 해빙기 시설물의 안전점검은 물론 관련법규, 재난대응매뉴얼 준수여부, 안전교육 실시여부 등 안전관리와 관련된 분야를 중점으로 종합진단이 진행된다.

점검은 해당 분야별 체크리스트를 활용하여 진행하며 점검내용은 국가안전대진단 시스템에 입력해 관리한다. 진단과정에서 공사현장 등에 대해서는 재난사고 발생을 예방하기 위한 안전교육 및 행정지도도 병행해 실시할 계획이다.

진단결과 현장에서 시정 가능한 사항은 즉시 조치하고 중대한 결함 등이 발견된 경우 긴급 안전조치와 정밀안전진단을 실시해 안전사고를 예방에도 나선다.

이와 함께 구는 주민 참여를 강화하기 위해 집중 홍보기간을 설정하여 안전신고 활성화 캠페인을 진행하고 안전신문 포상제, 학생 신고자에 대한 봉사시간 인정 등도 도입해 안전신문고 앱을 활용한 안전신고와 주민제안사항을 적극적으로 반영할 계획이다.

구 관계자는 “안전도시 강서를 만들기 위해서는 민관 모든 구성원의 관심이 필요하며 이번 안전대진단 활동을 통해 지역 곳곳을 꼼꼼히 살피고 안전도시 강서를 만들기 위한 토대로 삼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