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여야 청와대 회담을 주목 한다
사설/ 여야 청와대 회담을 주목 한다
  • 시정일보
  • 승인 2019.07.18 12:50
  • 댓글 0

[시정일보]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가 일본의 경제 보복 조치를 성토했다. 대응책을 마련해야 한다는 전제로 조건 없는 청와대 회담을 제안했다.

이전에 주장하던 대통령과의 1대1회담을 고집하지 않았다. 이를 지켜보는 국민들은 정치가 좀 달라지는 것 같다는 평이다.

그동안은 정치가 실리와 공격이라는 형태 속에서 손가락질에 매몰되었다. 국민들은 그들의 말이 옳고 그름을 떠나서 정치인 모두를 잘못된 정치로 실망했다. 그리고 정치에 대한 심한 혐오를 가져온 것이 사실이다.

일본의 아베가 펼치고 있는 수출규제 정책은 누가 봐도 옳지 않다. 일본의 아베 정책에 세계의 어느 나라도 옳은 처사로 평가하지 않는다. 평가가 없다는 것은 사실상 일본의 아베에 대한 판정패를 말하는 것이다. 그런데 한국의 일부 정치인은 중국과 북한 앞에는 한없이 유하고, 너그러운 문재인 정부가 일본 앞에 너무 강한 외교라고 비판한다. 이 같은 정치인의 입장에 동의를 하지 않는 여론이 더 많다.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는 실질적 논의가 가능하다면 대승적 차원에서 어떤 회담이라도 수용하겠다는 의사를 밝혔다. 문재인 대통령도 초당적인 협력을 요청하면서 회담 일정을 잡았다.

일본의 보복적 조치에 대한 초당적 협력은 반드시 필요하다. 지금은 국익을 위해 목소리를 내야 할 때다. 김구 선생이 독립운동을 말한 명언이 있다. “한 자루의 권총이 있다면 일본인을 향해서 사용하지 않고 일본의 앞잡이 매국노에게 사용하겠다”는 말이다. 세상의 이치는 시간과 장소에 따라서 달리 해석된다.

여야 정치권, 정부와 기업의 냉철하면서도 단합된 목소리는 일본 정부를 압박할 수 있는 외교적인 수단이 될 수 있다. 청와대의 회동을 정했으니 결과도 단합의 목소리가 나오길 국민은 기대한다. 그동안 휴면 상태에 있었던 외교채널도 전격 가동하는 기회로 가야 한다. 황대표는 회동 조건으로 외교안보 라인 교체 등을 내 걸었지만 회담에서 격이 높은 대화로 국민에게 정치의 매력을 안겨 주기를 기대 한다. 청와대는 야당의 목소리를 적극 경청해야 한다. 자유무역 원칙을 훼손한 경제 보복에 나선 일본이 일차적 원인을 제공했지만 과연 우리의 대응은 최선이었는지 돌아보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 야당 지도부는 정부를 지적하되 일본 측에 악용될 가능성도 염두에 두길 당부한다.

여야가 언론의 주목을 생각하고 얄팍한 언행으로 국민에게 실망을 주는 회담이 되지 않길 당부한다.

중요한 것은 아베정부가 이 시점에서 왜 한일관계의 근본을 위협하는 조치를 남발하는지, 그동안 일본이 어떻게 준비해 왔고 지향점은 무엇인지, 우리의 잘못은 무엇인지이다. 이에 대해 공감한다면 회담의 답은 절반은 나온 것으로 본다.

다시 한 번 여야의 대표에게 당부한다. 국민은 일본을 향한 대응전략을 요구한다. 당리당략의 회담을 원하지 않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