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자치단체장의 언론관
지방자치단체장의 언론관
  • 시정일보
  • 승인 2007.02.28 16:51
  • 댓글 0



지난 1995년 7월 제1대 민선지방자치단체장 시대가 시작된지도 벌써 10여년이 흐르며 지방자치에 대한 주민들의 평가도 가지각색으로 나타나고 있다. 특히 지방자치단체장들의 평소 생각하고 있는 언론관에 대한 각종 언론의 평가는 극과극으로 치부되며 지방행정과 지역 언론이 충돌하는 모습까지 표출되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자치단체장들의 언론관은 객관적이어야 하며 언론 또한 사실에 입각한 취재ㆍ보도에 충실하여 함께 동반하는 생각과 행동이 절실하다고 여겨진다.
그러나 자치단체장과 언론의 충돌은 풀뿌리 민주주의의 근본이며 현실이라 할 때 상호 상대를 이해하며 호도하지 않는 슬기와 지혜가 사회를 건강하게 하는 지름길이 아닌가 싶다. 아울러 자치단체장은 함부로 힘을 과시하지 말아야 하며 언론은 왜곡보도나 편파보도를 절대로 하지 않는 것이 사회의 목탁임을 자부하는 생각과 행동이다.
물론 과거를 돌아볼 때 권력과 언론의 충돌로 야기되었던 갖가지 문제가 사회발전의 밑거름으로 자리 잡아 오늘의 나라를 이어가는 원동력이 되지 않았나 여겨진다.
특히 지방행정과 지역 언론의 충돌은 지역발전을 위한 피할 수 없는 몸부림이라 할 때 상호 보완하는 슬기와 지혜가 필요한 것이라 여겨진다.
충돌이라는 것은 언제나 상대방의 생각과 행동을 이해하지 못하는 자기사고에서 비롯되는 것이지만 보다 큰 원인은 자신의 책무를 망각하는 것이 아닌가 싶다.
따라서 지방행정과 지역 언론의 충돌을 최소화하는 길은 자신의 위치를 스스로 깨달아 자기성찰에 나서는 것이라 생각된다. 지방행정은 지방행정답게 지역 언론은 지역 언론답게 상호 보완과 이해에 좀 더 충실한 자세가 필요하다고 본다.
지방행정과 지역 언론이 평행선을 유지하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겠지만 서로의 치부를 치유하는 최대공약수에 가급적 접근하는 것이 바른 행정, 바른 언론의 길이 아닌가 싶다.
아울러 지역언론이 지방행정과의 동반자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바른 것과 그른 것에 대한 판단을 좀 더 가시적인 측면을 고려하며 대안을 제시하는 길을 모색해야 할 것이다. 지방행정 또한 지역언론 육성 차원이라는 대우에 인색하지 말고 줄 것은 주고 받을 것을 받는 다는 상호 호혜의 원칙에 입각한 지역언론정책을 펴는 것이 타당하다고 생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