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원철 의장과 10대 의회 임기 1년 4개월
신원철 의장과 10대 의회 임기 1년 4개월
  • 문명혜
  • 승인 2019.10.24 11:00
  • 댓글 0

보편적 복지 씨 뿌리고 시의회 위상 지휘
지방 4대 협의체장과 간담회 후 포즈를 취하고 있는 신원철 전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장(좌측 두 번째).
지방 4대 협의체장과 간담회 후 포즈를 취하고 있는 신원철 전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장(좌측 두 번째).

 

[시정일보 문명혜 기자] 열혈청년 신원철은 집권여당 전 원내대표를 역임했던 우상호 의원과 ‘전대협’ 1기 공동부의장을 맡아 1980년대 민주화 운동의 전위에서 전두환 정권에 맞섰다.

국회 입법보좌관으로 의정활동의 기초를 닦은 후 2010년 6월 지방선거를 통해 8대 서울시의회에 입성한 초선 신원철 의원은 당시 절반 가까운 의원이 가고 싶어하던 인기 상임위원회 도시관리위원회 위원장에 선출되는 기염을 토했다.

‘막강초선’ 등장에 의회 주변은 모두가 놀랬지만 사실은 전대협 의장단 출신의 위상이 세상에 드러난 장면에 다름 아니었다.

신원철 의장의 시의회 이력 중 가장 큰 파급력은 초선시절 소장파 개혁그룹인 ‘사람중심 서울포럼’을 조직해 오늘날 서울시정 최고 이념이 된 보편적 복지의 씨를 뿌린 것으로 볼 수 있다.

‘예산무기’를 가진 시의회가 보편적 복지를 시정의 중심이념으로 삼아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이자 ‘식물시장’이 될 것을 우려한 오세훈 시장이 ‘선택적 복지’를 들고 벌인 싸움에서 패해 현 박원순 체제의 문을 연 것은 ‘역사적 사건’이었다.

재선의 신원철 의원은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와 지방분권TF단장을 맡아 국회처럼 시의회 교섭단체의 위상을 높이고, 지방분권 확대를 위한 법제화에 많은 공을 쏟았는데 당시의 구상은 의회 수장이 된 10대 의회에서 이어지고 있다.

신원철 의장은 취임후 두 가지 큰 목표를 천명했다. 지방분권 법안 국회 통과와 실력있는 의회를 만들어 시민들에게 인정받겠다는 것이다.

지방분권 법안의 경우 겉으로는 아무도 반대하지 않지만 작년 지방선거에서 지방권력의 8할이상을 집권당에게 넘겨줘 빈정이 상한데다 내년 총선에서 입법권력 지분을 늘리는데 당력을 집중하고 있는 제1야당의 존재 때문에 신 의장 임기중 통과가 미지수라는 게 기자의 생각이다.

두 번째 목표는 순항중이다. 의정활동을 평가하는 각종 지표에서 9대에 비해 그야말로 압도적 우위를 보여주고 있는데 이 추세라면 10대 의회의 평가는 신 의장의 바람대로 이뤄질 공산이 크다.

신원철 의장의 10대 시의회를 평가할 때 빠뜨려서는 안될 중요한 성과중 하나가 ‘자정결의안’이다.

관행적으로 누려온 ‘권리’를 포기하는, 자기희생을 담은 결의안을 전국 지방의회 최초로 통과시킨 것은 서울시의회의 자존감을 높이고 높은 도덕성을 요구하는 시대적 흐름을 적극 수용한 것이기도 하다.

지난 8월 전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 회장으로 선출돼 지방의회 위상강화의 무거운 짐을 자청한 신원철 의장은 지도자가 갖춰야 할 덕목으로 ‘소통, 판단, 소명의식’을 꼽는다.

듣기 싫은 말도 기꺼이 듣고, 조직이 딜레마에 빠져 아무 일도 못하게 되는 상황을 경계하면서 냉정함을 잃지 않고 결과에 대한 책임을 져야한다는 게 신 의장의 지론이다.

남은 임기동안 신원철 의장이 10대 의회의 목표를 이루기 위해 어떤 지도력을 보여줄지 기자는 흥미롭게 지켜볼 생각이다.

문명혜 기자 /myong5114@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