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인인증서 없어도 지방세 온라인 납부 가능
공인인증서 없어도 지방세 온라인 납부 가능
  • 이승열
  • 승인 2019.12.09 07:44
  • 댓글 0

행안부, 위택스 로그인 방식 등 서비스 개선… 디지털원패스로 로그인 가능
위택스 로그인 화면

[시정일보 이승열 기자] 공인인증서 없이 디지털원패스만으로도 ‘위택스(www.wetax.go.kr)’에서 지방세를 확인하고 납부할 수 있게 됐다. 

행정안전부는 이 같은 내용을 핵심으로 위택스를 개선하고 9일부터 서비스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먼저 디지털원패스 적용으로 공인인증서 없이 위택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됐다. 이에 따라 공인인증서를 저장매체에 저장해 가지고 다니거나, 사용하는 PC마다 저장해야 하는 불편함 없이 언제 어디서나 간편하게 위택스를 사용할 수 있다.

디지털원패스(www.onepass.go.kr)는 하나의 아이디로 다양한 정부의 온라인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인증방식이다. 회원가입만 하면 공인인증서 없이 지문, 패턴, 문자, 비밀번호 등 다양한 수단을 통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또 개선된 위택스에서는 △고지납부 현황 △체납내역 △환급금액 등을 바로 확인할 수 있으며, △나의 지방세 캘린더를 통해 연간 세금 납부현황도 한 눈에 확인할 수 있다.

이와 함께 위택스 초기화면에 △국민이 매월 알아야 할 지방세 신고·납부 안내 △전자납부번호만 알아도 세급납부가 가능한 빠른 납부 등 자주 사용하는 메뉴를 전면 배치했다. 아울러 계절별로 친근한 이미지를 초기화면 디자인에 적용해 생동감 있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행안부는 이번 서비스 개편을 맞아 위택스 접속 후 디지털원패스로 로그인하고 ‘나의 지방세 캘린더’를 확인한 사람들을 대상으로 추첨을 통해 총 50명을 선정, 모바일 온누리 상품권을 지급한다. 

고규창 행안부 지방재정경제실장은 “이번 개선은 위택스 서비스 불편사항에 대한 의견수렴 결과를 반영해 마련한 것”이라며 “국민 눈높이에서 맞춤형 납세편의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발굴하겠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