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 일산서구, ‘건축전문가 무료 상담의 날’ 운영
고양시 일산서구, ‘건축전문가 무료 상담의 날’ 운영
  • 서영섭
  • 승인 2020.01.25 13:25
  • 댓글 0

[시정일보] 고양시(시장 이재준) 일산서구는 건축 관련 민원을 전문가와 상담할 수 있는 ‘건축전문가 무료 상담의 날’을 확대운영하고 있다.

고양시 시민 누구나 건축전문가와 일대일 무료 상담이 가능하며 △건축법 등 건축 및 개발행위 인허가 관련 상담 △건축물 설계․감리․시공 관련 상담 △건축물의 유지관리 관련 상담 △건축공사 관련 민원상담 등 건축과 관련된 모든 내용을 상담 받을 수 있다.

현재 고양시에서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는 건축사 6명이 참여해 상담의 날을 운영하고 있으며, 매월 둘째·넷째 주 목요일 오후 2시부터 4시까지 일산서구청 시민봉사과 민원실 내 상담창구와 동 행정복지센터에서 상담을 받을 수 있다.

지난해까지만 해도 구청에서만 상담을 실시해 구청에 방문하기 어려웠던 시민들은 동 상담서비스를 받지 못했으나, 올해부터는 구청은 물론이고 행정복지센터에서도 건축전문가에게 무료 상담을 받을 수 있도록 했고 특히 사전예약을 통한 시민들의 요청이 있을 시 건축사와 구청 담당자가 수시(월 2회 범위 내)로 건축현장을 방문해 맞춤형 상담도 진행할 예정이다.

구 관계자는 “건축전문가 무료 상담의 날을 통해 신속하고 정확한 민원 처리에 기여하는 것은 물론 건축분쟁으로 인한 어려움을 겪는 주민들에게 도움이 될 것이라 기대한다. 앞으로 주민들의 의견에 귀 기울이고 만족도 높은 건축행정에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