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신종 코로나 확산방지에 총력 기울여야
사설/ 신종 코로나 확산방지에 총력 기울여야
  • 시정일보
  • 승인 2020.02.06 16:30
  • 댓글 0

[시정일보] 중국 후베이성 우한시에서 발생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가 빠른 속도로 확산되고 있다. 한국에서만 36명의 목숨을 앗아간 2015년 중동호흡기증후군(MERS·메르스)보다 전파력이 더 빨라 강력한 선제 대응이 절실하다.

가장 우려됐던 제3국을 통한 감염이 확인되고 3차 감염이 추가로 나온 점에 대해 우리는 심각한 우려를 금치 않을 수 없다.

세계보건기구는 질병 확산 대처 시 “위험에 상응하고 제한된 방식”으로 해야 하며 “국제 이동을 불필요하게 방해해서는 안 된다”며 검역ㆍ방역을 이유로 기본권을 침해하지 말라는 원칙을 천명했다.

하지만 우리 정부는 최근 국무총리 주재로 범부처 대책회의를 열어 최근 14일 이내 중국 후베이성을 방문하거나 체류한 적이 있는 모든 외국인의 한국 입국을 4일 0시부터 전면 금지하며 제주도의 무사증 입국도 당분간 중지하기로 한 것은 만시지탄의 감은 있지만 그나마 적절한 대응으로 평가하지만 필요에 따라 더 강력한 대응책도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된다.

신종 코로나는 무증상, 경증 환자에서 감염증이 전파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기존 감염병보다 방역관리가 한층 더 어려워 글로벌 재앙으로 평가되고 있다.

이러한 긴급한 상황에서도 일부 몰지각한 사람들이 가짜뉴스와 괴담 등 분별없는 여론을 퍼트리며 국민들의 불안감을 더욱 조장하고 있다는데 대해 우리는 경악해 하지 않을 수 없다. 급기야 문재인 대통령은 “가짜뉴스를 생산하거나 퍼뜨리는 행위를 중대범죄로 규정하고 단호하게 대처할 것”을 주문했다.

정부와 사법 당국은 국민을 불안케 하고 중국 혐오증을 불러올 수 있는 이러한 가짜뉴스 생산 및 전파에 대해 끝까지 추적 발본색원해 일벌백계로 다스려야 할 것이다. 특히 바이러스 발생국에 대한 배타적 시각은 매우 위험천만하며 다른 국민에 대한 혐오와 차별은 어떠한 이유로도 정당화될 수 없다.

이번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의 더 이상 확산을 막기 위해서는 그 무엇보다 일선에서의 현장 대응이 매우 중요하며 중앙정부는 물론 지자체 공무원과 검역 인력 등 모두가 합심해 이 난국을 막아내야 한다.

국민들도 현 상황에 대해 무작정 불안해하기보다 각자 마스크 착용과 손 씻기, 옷소매로 가리고 기침하기 등 개인위생을 철저히 하고 특히 가짜뉴스 등에 대해서 동조하거나 현혹되지 않도록 해야 할 것이다.

아울러 정부는 최악의 상황에 대비해 일사불란한 행정력과 성숙한 시민의식으로 민관이 합심해 과학적인 상황 분석과 철저한 검역ㆍ방역 체계로 이중 삼중의 방역망을 구축, 만반의 대응 태세를 갖춰 확산 방지에 총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