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초구, 올 여름 폭염 대비...어르신들 건강 위해 선제적 대응, 지원 아끼지 않아
서초구, 올 여름 폭염 대비...어르신들 건강 위해 선제적 대응, 지원 아끼지 않아
  • 이지선
  • 승인 2020.05.27 22:49
  • 댓글 0

서초구가 올 여름 유례없는 폭염을 예상해 어르신들을 위한 지원에 백방으로 나섰다.

[시정일보] 서울 서초구(구청장 조은희)가 올 여름 유례없는 슈퍼폭염이 예상되는 가운데 다가올 무더위를 대비해 독거어르신들을 위한 폭염대책을 수립해 선제적인 대응에 나선다.

구는 먼저 돌봄이 필요한 독거어르신 1125명에게 ‘여름용 마스크 키트’(덴탈 20매, KF94 2매)와 함께 사전 수요조사를 통해 쿨베개, 쿨토시, 쿨스카프세트, 쿨내의 등 ‘맞춤형 냉방용품’을 지원한다.

이와함께 돌봄서비스 생활지원사를 통한 서비스도 실시한다. 생활지원사를 통해 어르신 폭염건강수칙을 기재한 부채도 전달하며 동시에 안부확인을 함께 진행한다.

특히 폭염특보 발효시 응급상황에 신속한 대응을 위해 생활지원사 교육을 실시하고 비상연락체계를 구축한다.

또한 사물인터넷(IoT) 기기 286대를 활용한다. 어르신 댁의 온도, 습도, 움직임 등 생활데이터를 감지, 돌봄이 필요한 독거어르신에 대해 생활지원사가 전화나 방문 등의 방법으로 안전을 매일 확인하며 건강수칙과 온열질환 예방법도 문자로 발송한다.

이외에도 구는 주거취약계층 어르신 대상으로 노후 선풍기와 방충망을 교체해 주고 독거어르신 돌봄 일선에서 수고하는 생활지원사들을 위해서도 어르신들을 더욱 세심히 돌볼 수 있도록 지원한다. 구에서 생활지원사들을 위해 마스크 키트(덴탈 20매, KF94 2매), 손선풍기, 에코백, 감사카드를 전달한다.

한편 구는 그동안 코로나19로 인해 외출이 어려운 독거어르신에게 △대체식 △안심꾸러미(방역물품, 건강간식, 안부편지) △힐링꾸러미(허브반려식물, 비타민C, 쌍화차) △孝사랑꾸러미(삼계탕, 카네이션, 건강차) 등을 지원하며 어르신들의 건강을 지속적으로 돌봐왔다.

조은희 서초구청장은 “어르신들이 폭염에 특히 취약한 만큼 효도하는 마음으로 더욱 꼼꼼히 살피겠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