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국민은 말로만이 아닌 진정 국민을 위해 일하는 국회를 원한다
사설/ 국민은 말로만이 아닌 진정 국민을 위해 일하는 국회를 원한다
  • 시정일보
  • 승인 2020.07.23 12:10
  • 댓글 0

[시정일보] ‘일하는 국회’를 표방한 21대 국회가 임기 시작을 헌정 사상 역대 가장 늦은 개원식을 하며 출범했다.

지난 4월 총선 이후 21대 국회가 일하는 국회, 상생과 협치, 소통의 정치로 만들겠다고 여야 모두가 다짐했지만 실제로는 그 정반대로 그동안 파행과 장외투쟁으로 얼룩지며 정치가 국민을 행복하게 하기는 커녕 도리어 국민들이 국가의 앞날을 걱정하며 한탄하게 하고 있다.

거대여당은 176석이란 수적 우위에 도취돼 유사 이래 유래 없는 상임위원장 전 석을 독식하며 역대 최대 규모의 추가경정예산안을 일방 처리하는 등 협치와 소통은 온데간데없이 말로만 협치를 부르짖으며 다수의 의석을 밀어준 국민의 진정한 뜻과 의미를 무색하게 하고 있다.

국회 정상화는 결코 협상의 대상이 아니라 이는 책무이다. 국회일정 보이콧과 몽니로 여당 독주를 수수방관한 체 강 건너 불구경하는 야당의 모습 역시 결코 바람직하다고 할 수 없다. 야당이 무능하면 결국 여당은 일방적 독재체제로 변할 수 있으므로 그 피해는 고스란히 국민들에게 돌아간다는 사실을 유념했으면 싶다. 총선 승리에 도취돼 '야당 없는 국회도 상관없다'는 여당의 오만한 자세나 야당의 비타협적인 태도 또한 모두 비난받아 마땅하다.

정치는 대화와 타협이다. 어떤 정당도 당리당략을 앞세워 자신들의 주장만 관철시킬 수는 없다. 힘의 논리에 의한 정치는 결코 금물이며 상호 조율해 대화와 타협으로 합의점을 찾는 게 바로 정치이다. 국민들이 더 이상 정치에 실망하지 않도록 여야 모두가 협치와 상생의 정치를 보여줘야 할 것이다.

작금에 국회 앞에 놓인 현안문제와 과제는 산더미처럼 많이 쌓여 있다.

코로나19에 따른 경제현안문제를 비롯 집값안정과 관련 부동산 문제, 법정 출범 시한을 넘긴 공수처 설치문제, 갈수록 꼬여만 가는 남북관계, 충남도지사와 부산시장에 이어 서울시장 등 잇따른 지자체장들의 성 추문으로 인한 구속과 사퇴, 죽음은 우리를 슬프게 하고 있다.

특히 사상 초유의 코로나19에 따른 국가적 재난 상황은 이를 어떻게 극복하느냐에 따라 국민의 삶의 고단함과 국격의 갈림길에 서 있다는 사실을 직시, 의원들은 유권자들에게 표를 달라고 한 초심으로 돌아가 오직 국민만을 바라보며 진정 국민을 위한 정치를 해야 할 것이다.

아울러 국회법 제24조(선서) 의원은 임기 초에 국회에서 다음의 선서를 한다. "나는 헌법을 준수하고 국민의 자유와 복리의 증진 및 조국의 평화적 통일을 위하여 노력하며, 국가이익을 우선으로 하여 국회의원의 직무를 양심에 따라 성실히 수행할 것을 국민 앞에 엄숙히 선서합니다."라는 선서를 다시 한 번 마음속에 깊이 새겨 볼 것을 당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