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나눔의 집 후원금 충격적 비리와 정의연 의혹 제대로 수사해야
사설/ 나눔의 집 후원금 충격적 비리와 정의연 의혹 제대로 수사해야
  • 시정일보
  • 승인 2020.08.20 10:15
  • 댓글 0

[시정일보] 경기도 광주시 소재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쉼터인 나눔의 집에 대해 그동안 제기됐던 의혹들이 사실로 드러나 충격을 주고 있다.

나눔의 집은 2015년부터 2019년까지 5년 동안 88억여 원가량의 후원금을 모집했지만 정작 피해자 할머니 돌봄에 쓴 건 약 2억여 원에 불과했다는데 대해 대한불교 조계종의 나눔의 집 설립 목적이 과연 어디에 있는지 우리는 묻지 않을 수 없다. 그나마 사용된 금액 중 상당한 금액 또한 시설 운영을 위한 간접 경비로 지출됐으며 위안부할머니들의 복지나 증언 활동 지원에 사용된 것은 거의 없는 것으로 드러났다.

할머니들을 앞세워 거액을 모금, 대부분은 땅을 사거나 건물을 짓기 위해 비축해 두는 등 재산 조성 목적으로 사용된 것으로 드러나 우리를 경악케 하고 있다.

특히 조사단은 의사소통과 거동이 어려운 중증질환 할머니들에게 간병인이 “갖다 버린다”거나 “혼나봐야 한다”는 등 수시로 언어폭력까지도 자행하는 등 정서적 학대를 해왔다는 의혹도 제기됐다. 타 어느 사회복지법인 보다 바른 견해(正見)·바른 생각(正思惟)·바른 말(正言)·바른 행위(正業)·바른 생활(正命)·바른 노력(正精進)·바른 신념(正念)·바른 명상(正定) 등 부처님의 8정도를 실천하는 대한불교 조계종이 운영하는 나눔의 집에서 이런 충격적 비리와 언어폭력이 있었다는 것은 도저히 납득이 가지 않는다.

물론 나눔의 집이 초기에 위안부 할머니들을 위해 공헌한 사실 자체를 부정하자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종교단체의 이름으로 후원금을 받아놓고 그 사용에서 상식과 기대를 저버린 행태는 도저히 용서받을 수 없다.

나눔의 집은 기부금품법이 규정한 모집등록을 하지 않아 후원금 액수와 사용 내역도 제대로 공개하지 않았으며 관할 기관의 감사도 제대로 받지 않은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할머니들을 위해 사용하라고 모금한 후원금이 엉뚱한 곳으로 새어 나가는가 하면 인권침해까지 있었다니 말문이 막힐 따름이다.

나눔의 집과 조계종은 모금된 후원금이 어떻게 사용되었는지 국민들에게 분명히 설명해야 할 의무가 있다. 또한 위안부 할머니들을 둘러싸고 각종 의혹이 제기된 윤미향 의원과 정의기억연대에 대한 수사도 제대로 해 조속히 진상을 규명해야 할 것이다. 특히 10억여 원을 투입, 마련한 안성 쉼터는 위안부 할머니가 한 명도 살지 않았으며 수련회장과 펜션으로 사용됐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검찰과 정부는 이 두 단체에 대해 철저히 조사해 위법사항이 들어난다면 지위고하를 막론하고 일벌백계해야 할 것이다. 아울러 정부는 이러한 비리를 전수 조사해 철저하게 뿌리 뽑아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