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북구의회, 마음치유 행복증진정책연구회 간담회
강북구의회, 마음치유 행복증진정책연구회 간담회
  • 이윤수
  • 승인 2020.11.24 15:00
  • 댓글 0

굿씨상담센터, 강북교육복지센터, 강북구민간거버넌스협의회 참석
강북구의회 '마음치유·행복증진 정책연구회'(대표 구본승 의원, 이정식·유인애·조윤섭·김미임 의원)는 지난 18일, 강북구의회 3층 의원회의실에서 오후 4시부터 오후 5시30분까지 강북구 정신건강·마음건강사업과 관련해 ‘현장의 목소리를 듣는 간담회’를 실시했다.
강북구의회 '마음치유·행복증진 정책연구회'는 지난 18일, 강북구의회 3층 의원회의실에서 강북구 정신건강·마음건강사업과 관련해 ‘현장의 목소리를 듣는 간담회’를 실시했다.

[시정일보] 강북구의회 '마음치유·행복증진 정책연구회'(대표 구본승 의원, 이정식·유인애·조윤섭·김미임 의원)는 지난 18일, 강북구의회 3층 의원회의실에서 오후 4시부터 오후 5시30분까지 강북구 정신건강·마음건강사업과 관련해 ‘현장의 목소리를 듣는 간담회’를 실시했다.

구본승 대표의원의 사회로 간담회가 진행됐으며, 이정식·유인애·조윤섭·김미임 의원과 박지란 굿씨상담센터 대표, 조지민 강북교육복지센터 센터장, 김혜신 강북구민간거버넌스협의회 운영위원장이 참석했다.

이날 간담회는 강북구에서 정신건강·마음건강과 관련해 활동하는 상담기관과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활동하는 지역/부분 기관단체 관계자들과 함께 강북구의 정신건강·마음건강 사업에 대한 현장의 목소리를 자유롭게 나누고자 마련됐다.

먼저, 구본승 대표의원은 강북구의회 '마음치유·행복증진 정책연구회'의 지난 7월부터의 활동경과에 대한 설명과 함께 참석자들을 소개했다.

이어진 간담회에서는 현장의 목소리를 듣는 시간을 가졌다. 박지란 굿씨상담센터 대표는 굿씨상담센터와 강북구민 마음건강관련 경험을 주제로 굿씨상담센터의 설립목적과 취지, 강북구민을 위한 센터의 주요활동을 사례를 중심으로 설명했다.

다음으로 조지민 강북교육복지센터 센터장은 강북교육복지센터의 주요사업을 안내하고, 센터의 가정방문을 통해 느낄 수 있는 현실적인 강북구의 가정 상황을 간담회 참석자들에게 전달했다.

마지막으로 김혜신 강북구민간거버넌스협의회 운영위원장은 지역사회의 정신건강, 마음돌봄의 욕구와 현황을 주제로 코로나19로 인한 지역주민의 돌봄 틈새 및 사각지대 현황과 그에 대한 대책을 마련하는 등의 협의회 활동 사항에 대한 설명과 해결해야 할 과제를 제시했다.

간담회를 마치면서, 구본승 대표의원은 “간담회에서 좋은 내용을 말씀해주신 민간참여자분들께 감사드린다. 의견을 토대로 좀 더 구체적 논의가 진행될 수 있도록 가능한 방안을 찾아가겠다. 또한 강북구 정신건강증진 시행계획 수립과정에서 자문단위를 구성해 자문조차 받지 않고 내부적으로 수립, 확정하여 서울시에 보고하는 문제점을 확인하였다. 그리고, 정신건강사업의 점검과 평가에 있어서 정신건강복지센터 운영위원회에서 의견을 수렴하는데 위원들 중에 지역 관계자는 없는 상황이다. 이러한 문제점과 미비점을 개선해나가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