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 한·일 관계 개선 강조한 문대통령, 실질적 해법으로 나아가길
사설 / 한·일 관계 개선 강조한 문대통령, 실질적 해법으로 나아가길
  • 시정일보
  • 승인 2021.03.04 11:15
  • 댓글 0

[시정일보] 문재인 대통령은 3·1절 기념사에서 “언제든 일본 정부와 마주 앉아 대화를 나눌 준비가 돼 있다”고 말했다. 이어서 문 대통령은 “과거에 발목을 잡혀 있을 수 없다”면서 “우리가 넘어야 할 유일한 장애물은 때때로 과거의 문제를 미래의 문제와 분리하지 못하고 뒤섞음으로써 미래의 발전에 지장을 초래한다는 것”이라고도 했다.

위안부 문제가 원인이 돼 한일관계는 최악의 상황에 있다. 문 대통령은 이 같은 현실문제를 인식하고 해결의 실마리를 찾고자 하는 것으로 보인다.

경제인은 물론 모든 국민이 한일관계가 진전하는 기회가 만들어지길 희망, 염원하고 있다.

우리에게 일본 및 중국과 관계는 가까이하기도, 멀리하기도 어려운 불가근불가원의 관계다. 경제적인 측면에 있어서 절대적인 관계로 봐도 무리가 아니다.

3·1절 102주년을 맞는 문 대통령의 이날 기념사는 과거와는 전혀 다른 면을 보였다. 문 대통령은 취임 후 3·1운동을 기념하는 자리에서 일본을 강한 톤으로 비판해 왔다. 2018년에는 “전쟁 시기 반인륜적 범죄행위는 끝났다는 말로 덮어지지 않는다”고 강한 표현을 했다. 이듬해엔 “친일잔재 청산은 너무나 오래 미뤄둔 숙제”라고 비판했다. 지난해 3·1절 기념사 때에야 “함께 (코로나19) 위기를 이겨내고 미래지향적 협력 관계를 위해 같이 노력하자”며 관계 개선 필요성을 짧게 언급했다. 그에 비하면 일본과의 관계를 ‘분업구조’로 표현하며 “일본의 성장은 한국의 발전에 도움이 됐다”고 평가한 이번 기념사는 여러 면에서 의미가 크다. 물론 문 대통령이 3·1절 행사에서 변화를 보였다고 해서 바로 관계가 개선되지는 않을 것이다.

미국의 조 바이든 행정부가 새롭게 출범했다. 바이든 정부는 다자주의 원칙을 천명하고 있다. 이는 한·미·일의 공조를 강화하면서 나아가길 희망하고 있는 것이다. 북핵 문제의 다자적 해결을 위해선 일본과의 관계 또한 중요하다. 문 대통령은 한일관계 개선이 한반도와 동아시아에 상생과 평화의 물꼬를 트는 힘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일본은 도쿄올림픽에 대해 매우 민감한 실정이다. 개최 여부도 불투명하다. 일본의 스가 총리도 올림픽이라는 현안에 대해 문 대통령과 협력하는 것이 바람직한 상황이다. 두 나라가 실질적인 문제에서 미래를 지향해, 양국에 새로운 전기가 마련되길 바란다. 문 대통령도 문제 해결을 위해 지혜로운 해결책을 모색하겠다는 것에 방점을 두었다. 모든 것은 기회를 위해 노력할 때 좋은 결과가 주어진다. 문 대통령이 3·1절 기념사에서 밝힌 해법이 진일보한 한일관계로 이어지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