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7회 대한민국 공무원상 국민추천 접수
제7회 대한민국 공무원상 국민추천 접수
  • 이승열
  • 승인 2021.03.10 15:00
  • 댓글 0

인사혁신처, 15일부터 4월16일까지

[시정일보 이승열 기자] 인사혁신처는 ‘제7회 대한민국 공무원상’ 후보자 국민추천 접수를 15일부터 4월16일까지 실시한다. 

대한민국 공무원상은 국가와 국민을 위해 헌신·봉사하고 모범적인 행정과 탁월한 성과로 공직사회에 귀감이 되는 공무원에게 주는 상이다. 국민 누구나 추천할 수 있으며, △사회적 가치 실현 △일자리 창출 등 경제 활성화 △국민안전 개선 △인재양성 등 4개 분야에서 선발한다. 

특히, 올해는 국민을 예비심사 및 본심사위원으로 위촉하고 별도의 국민평가단을 구성해 그 결과를 본심사에 반영하는 등 국민 참여도를 높였다. 

후보자를 추천하고자 하는 사람은 인사처 누리집(www.mpm.go.kr) 또는 중앙행정기관, 광역시·도 누리집 등에 마련된 온라인 접수창구를 이용하면 된다. 추천서를 인사처에 우편으로 송부하거나 전국 읍·면·동 주민센터를 방문해 접수할 수도 있다.

국민이 추천한 후보자는 소속기관에 전달돼 기관별 공적심사위원회 심사 등을 거쳐 인사처로 추천된다. 이후 인사처의 심사 및 선발 등을 거쳐 최종 수상자가 결정되며, 공로에 따라 훈장, 포장, 대통령표창, 국무총리표창 등이 수여된다.

황서종 인사처장은 “대한민국 공무원상은 국민 삶과 밀접한 분야에서 탁월한 성과를 창출한 공무원이 받을 수 있는 상으로 국민이 공감할 수 있는 수상자가 선발돼야 한다”면서, “추천부터 선정까지 국민 참여 통로를 대폭 확대해 국민 신뢰를 통한 공직자의 자긍심을 높여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