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성공과 실패의 뒤편 이야기
기고/ 성공과 실패의 뒤편 이야기
  • 임채국/법무법인 승지 대표변호사
  • 승인 2021.06.03 13:05
  • 댓글 0

임채국/법무법인 승지 대표변호사
임채국 변호사
임채국 변호사

[시정일보] 많은 사람들이 부, 권세, 명예 등 세속적인 욕심을 채우기 위해 열심히 쉬지 않고 노력하고 그것들을 얻기 위해 우리가 가져야 할 마음 자세나 삶의 방식에 관하여 수많은 사람들의 경험담과 삶의 철학에 관한 말들을 쏟아놓고 그것들을 금과옥조로 삼고 실천하며 살아간다.

그렇게 살아가는 사람을 근면하고 성실하고 인내심이 강한 사람으로 칭찬하기도 한다. 정직하고 성실하게 각고의 노력을 한 결과, 때로는 부정한 수단까지 동원한 결과 그와 같은 것들을 얻게 되면 이른바 ‘출세하였다.’라고 한다.

출세한 많은 사람들은 얻어진 힘으로 또 다른 세속적 욕심을 채우기 위한 기반으로 삼고 출세한 자에 편승하여 자신의 세속적 욕심을 채우기 위해 관계를 맺고 이용하려는 자들이 출세한 사람 곁에 몰려든다. 출세자는 자신에게 주어진 큰 복에 빠져 정신없이 기뻐서 날뛰고 출세를 위한 각고의 노력에 대한 보상적 마음으로 또 다른 욕심의 충족을 위해 여기저기 이곳저곳을 들쑤시고 다닌다.

이렇게 기쁨에 취해 정신없이 날뛰며 돌아다니는 동안 너무나 깊은 수렁이, 너무나 가파르고 높은 벼랑이 자신 눈 바로 앞에 기다리고 있다는 것도 모른 채 앞을 살피지 않고 날뛰며 돌아다닌다. 그러다가 출세하지 않았으면 있지도 않았을 견디기 힘든 커다란 고통을 주는 깊은 나락으로 한없이 추락하는 자신의 삶의 모습을 경험하게 된다.

하늘은 어느 한순간도 한 인간의 삶을 영원히 고통만 있는 나락으로 인도하지 않는다. 하늘은 세속적 욕심에 관한 복을 얻을 수 있는 길을 가르쳐주거나 더 크고 귀한 행복의 진정한 길로 가는 귀한 깨달음을 얻게 하는 길과 더 큰 고통의 삶으로 가는 길을 선택하도록 두 가지 길을 항상 준비해둔다.

또한, 출세의 복을 얻게 되는 자에게 낮은 자세와 나눔의 자세를 주문하고, 낮은 곳에 있는 자에게는 더 축복으로 가는 길을 찾는 것을 포기하지 않는 긍정, 인내의 자세를 주문하는 것이니 출세를 위해 노력하는 중에도 출세 후에 행복한 삶을 살기 위해 출세한 자신이 어떤 마음으로 어떤 모습으로 살아야 할 것인지를 하늘에 물어 미리 마음에 단단히 다져두어야 한다.

그리고 출세한 후에도 그 마음을 수십 번 수백 번 돌아보고 점검하고 자신의 낮은 곳에 두어 출세하므로 얻어진 세속적인 복들을 또 다른 세속적인 욕심을 탐하려 하지 말고 타인의 행복을 위해 아낌없이 나누어 주고 하늘의 뜻으로 추락할 경우에도 아무런 동요 없이 살아갈 수 있도록 자신을 낮추는데 조금도 게으름이 없어야 한다.

자신이 목표하는 것을 얻기 위해 노력하는 과정에서도 걱정이나 두려움, 고통스러움을 덜 느끼고 오히려 목표에 다가가는 자신의 삶의 모습을 보면서 희망과 기쁨의 마음으로 지치지 않고 끝까지 즐거운 마음으로 노력하는 힘을 얻고 목표에 이름에 실패하더라도 크게 좌절하지 않고 살 수 있게 되리라.

우리는 눈으로 보고 귀로 듣기에 헤어 나오기 힘든 절망적인 상황에서도 별다른 세속적 복이 주어지지 않은 상황에서도 그런 시련에 처하지 않은 보통 사람들보다 더 아름다운 행복의 꽃을 피우며 행복하고 보람된 삶을 만들어가는 셀 수 없이 많은 삶의 모습을 보고 산다.

어떤 상황에서도 하늘은 내게 행복하게 사는 길을 선택할 기회를 주었고 그 길을 하늘에 거듭거듭 물어서 그 길로 들어섬에 주저함이 없다면 감당하기 힘든 커다란 복이 내려진 상황에서도 감당하기 힘든 추락의 상황에서도 지금보다는 더 행복한 내일의 삶을 만들어가게 될 것임을 하늘이 보장한다고 보면 틀림이 없을 것이다.

위와 같은 것들이 모두 나의 삶을 행복하게 만들고 타인의 삶을 행복하게 만드는 생각이요, 행위로 나의 행복한 삶의 길을 물을 때 하늘로부터 얻어야 할 해답인 것이다. 그러니 하늘의 답을 어렵게 얻을 필요도 없이 그 답이 바로 내 옆에 있는 것이다.

우리는 그 답을 얻은 즉시 실천하며 살면 행복한 삶으로 가장 지혜롭고 확실한 길을 선택한 것이다. 그런 지혜로운 삶을 사는 사람에게는 행복을 담을 충분한 그릇을 가진 그 사람에게 더 큰 복을 주게 되고, 그 사람은 그 복을 내려받고 더 행복한 삶을 만드는 재료로 삼으며 살게 되는 것이다.

자신의 삶을 행복한 삶으로 이끌고 갈 고귀하고도 고귀한 가르침을 체득하여 가슴 깊이 받아들이게 되더라도 심신이 취약한 사람은 그것을 실천할 힘을 갖지 못하고 부정적인 마음 사악한 마음이 마음을 점령하게 되어 무용하게 만든다. 행복한 삶을 살기 위한 고귀한 깨달음을 얻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것들을 실천할 수 있는 심신의 건강을 얻고 지키는 것도 매우 중요하다.

하늘이 자신에게 큰 복을 주었다고 생각하는 상황에서 자신을 낮추고 그 복을 타인의 행복을 위해 아낌없이 나누고자 하는 마음을 마음 깊이 새기고 실천하며 살고, 감당하기 힘든 큰 불행이나 실패가 닥쳐도 하늘은 그 뒤에는 더 큰 축복을 숨겨놓았음을 믿고 찾으며 살 것이며, 하늘이 내게 주문하는 가르침을 쉽사리 깨닫고 실천할 수 있는 힘을 갖도록 자신의 심신을 강건히 하는데 게으름이 없도록 살 것을 다짐해 본다.

※ 외부기고는 본지의 편집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