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부천시 ‘광역동 협약’
경기도-부천시 ‘광역동 협약’
  • 시정일보
  • 승인 2007.06.28 15:34
  • 댓글 0

동행정구역 효율적 개편 … 행·재정적 지원 약속
▲ 김문수 도지사(왼쪽)와 부천시 관계자가 체결식을 마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부천시(시장 홍건표)는 25일 경기도청에서 광역동 추진에 따라 경기도로부터 행·재정적 지원을 확보하고 부천시와 경기도는 이의 강력한 실천을 위한 협약식을 갖기로 했다.
협약서에 따르면 부천시와 경기도는 효율적인 동 행정구역 개편을 통해 시민복지와 삶의 질 향상에 공동으로 노력하기로 하고 부천시는 동 통합을 적극 추진하고 잉여 인력과 청사를 복지, 문화 등 신규행정수요에 집중 투입하기로 하였으며, 경기도는 청사의 복지시설 전환비용 및 효율적 조직운영을 위한 행·재정적·지원과 특히 경기도는 지방의원 정수, 재정수요 산정 등 동의 수와 관련되는 분야에서 통합에 따른 불이익이 없도록 노력한다고 협약하여 동 통합을 적극적으로지원할 뜻을 분명히 했다.
부천시가 경기도의 방침에 따라 의욕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행정동 광역화사업은 IT기술의 발달로 어느 행정기관에서나 민원서류 발급이 가능하여 동사무소 행정 수요가 감소한 반면, 복지수요는 날로 증가하는 등 행정환경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여 행정 효율성을 높이고 시민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자 같은 법정동 안에서 인구 5만명 이하로 행정동을 통·폐합하여 광역화하는 행정구역 조정사업이다.
한편 부천시는 지하철 7호선 사업 등 대형 건설사업 추진에 따라 재정이 매우 열악한 상황이나, 찾아가는 복지서비스, 뉴타운 개발 등 신규행정수요는 날로 증가하고 있어 예산절감과 복지서비스 강화, 행정효율성 제고라는 세 마리 토끼를 동시에 잡기 위한 특단의 대책으로 고심 끝에 ‘행정동 광역화 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하여 일부에서는 이번 기회에 구청을 폐지하고 광역동과 시청의 2단계 행정체계가 필요하다는 여론이 확산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