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칼럼/ #13 발기부전의 임플란트수술
건강칼럼/ #13 발기부전의 임플란트수술
  • 시정일보
  • 승인 2021.07.15 12:07
  • 댓글 0

윤종선 슈퍼맨비뇨기과 원장
윤종선 원장
윤종선 원장

[시정일보] 임플란트 수술은 음경의 발기상태를 임의대로 조절할 수 있도록 만드는 것으로, 경구용 약물 요법과 자가 발기 주사에 실패할 경우 하는 가장 확실한 발기부전 치료법이며 최종적으로 시도하는 발기부전 수술법이다.

최초의 발기부전에 대한 음경보형물 수술은 1936년 시도 되었다. 본인의 늑골에 붙어있는 연골부위를 채취하여 발기조직인 음경해면체에 이식한 것이다. 그 당시에 시도를 한 자체만으로도 획기적인 일이였는데 성관계를 하기에는 매우 딱딱했으며 시간이 지나면서 연골이 휘어지고 수년이 지나면서 자연 흡수되어 발기의 지줏대 역할을 하지 못 하는 부작용이 발생하면서 자취를 감추었다.

그후 늑골의 연골을 대체할 수 있는 흡수되지 않고 강하면서도 탄력성이 있는 새로운 보형물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었다.

1972년 마이애미 의과대학에서 굴곡형 임플란트가 개발되었고, 1973년 미국의 스캇박사에 의해 팽창형 임플란트가 나오게 되었다.

발기부전 수술에 사용하는 임플란트는 크게 분류하면 굴곡형과 팽창형, 2가지 종류가 있다.

1) 굴곡형은 막대기 형태의 임플란트를 발기조직인 음경해면체에 이식하는 수술법이다. 평상시에는 음경을 좌우로 원하는 방향으로 구부려 놓고, 성관계를 할 때에는 음경을 바로 세워서 이용하는 간단한 방식으로 작동한다. 이 수술의 장점은 흔한 합병증인 염증 및 통증 발생도 적고, 임플란트에 의한 부작용과 기계적 고장이 거의 없고 비용은 저렴하다. 발기부전으로 고통받았던 수많은 세월을 고려하면 수술시간은 30분 정도로 짧고, 14일의 빠른 회복 기간이 특징이다. 임플란트가 발기조직인 해면체의 상하로 힘있게 지탱해주기 때문에 특히 피부 탄력이 떨어지는 고령의 남성에게 특화된 수술 방법이다.

2) 팽창형은 음경해면체에 이식할 2개의 실린더와 치골상부의 저장고 그리고 음낭에 위치한 펌프로 구성되어 있다.

발기를 시키는 작동원리는 다음과 같다.

음낭내에 위치한 동그란 모양의 펌프를 엄지와 검지 손가락을 이용하여 누르면 치골 상부에 위치한 저장고에 있는 생리식염수가 음경해면체의 실린더로 이동하여 발기의 강도를 조절하게 된다. 이 수술을 받게 되면 사정과 관계없이 지속적인 발기가 유지되므로 원하는 만큼의 성관계가 끝난 후에는 음낭내에 장구 모양의 단추를 누르고 음경을 손으로 잡아주면, 해면체의 생리식염수가 치골상부 저장고로 이동하면서 발기가 소실된다. 생리적인 발기를 구현시키므로 자연스러움이 장점이고 당뇨와 고혈압 등 기저질환이 없는 중년의 남성에게는 적합한 수술법이다. 수술시간 및 회복기간도 길고, 수술 범위가 광범위해서 합병증 발생 빈도가 높은 편이다. 비싼 수술비와 기계적 고장의 가능성이 있어서 재수술을 할 수 있다는 것은 단점이다.

굴곡형과 팽창형은 절대적으로 어떤 것이 더 좋고, 적합하다고 단정할 수는 없다. 보형물 삽입술후에 생기는 중요한 합병증은 기계적인 결함, 수술 후 감염 및 보형물의 돌출 등이 있다. 모든 종류의 발기부전 환자에게 적용이 가능하고 정확한 술기에 의하여 합병증을 최소화 할 수 있고, 수술 후 60~80% 이상의 환자가 만족해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시술받는 남성의 연령, 기저질환의 여부와 전신상태, 외생식기의 형태와 크기, 성생활 빈도 그리고 수술비에 따른 경제력 등을 고려하여 비뇨기과 전문의와 충분한 상담 후 본인에게 가장 적합한 음경보형물을 결정하면 된다.

음경해면체내에 인체에 해가 없는 임플란트를 이식하여 발기 상태를 자기 마음대로 조정하는 것으로 음경의 감각이나 사정 기능에는 변화가 없다. 조루가 아주 심하면서 조루 치료에 반응하지 않고 발기유지 장애가 동반된 경우에는 조루 치료의 한 방법으로 임플란트 수술을 한다.

실제로 진료를 하다보면 비아그라나 시알리스와 같은 약물이 있는 것은 대부분 알고 있어서 복용후 효과가 없으면 이제는 안 되는구나 하고 포기하며 사는 남성이 의외로 많습니다. 이러한 임플란트 발기부전 수술이 있는 줄도 모르고 10년 전에 사랑하는 여인과 헤어졌다고 87세 남성도 있었습니다. 수술을 받고 나서 아쉬움과 감동의 눈물을 흘리면서 다시 사랑을 찾아 가야겠다고 나서는 모습을 보면서 지난 세월의 안타가움과 새로운 삶에 대한 보람을 느끼기도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