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국가안전대진단’, 8월23일부터 11월까지
‘2021 국가안전대진단’, 8월23일부터 11월까지
  • 이승열
  • 승인 2021.08.20 08:00
  • 댓글 0

28개 중앙행정기관 및 17개 시·도 참여… 노후·고위험, 최근 사고 발생 시설 2만3천여곳 합동점검

[시정일보 이승열 기자] 행정안전부는 8월23일부터 11월까지 28개 중앙행정기관과 17개 시·도가 참여한 가운데 ‘2021년 국가안전대진단’을 실시한다.

이번 국가안전대진단은 ‘국민과 함께하는 더 안전한 대한민국 구현’을 목표로 추진된다. 해체 건설공사장, 물류창고, 산사태 취약지역 등 최근 사고가 발생했거나, 노후·고위험 시설 등 점검 필요성이 높은 분야를 중심으로 2만3000여곳을 선정해 합동점검을 실시한다. 

이번 국가안전대진단의 특색을 보면, 우선, 각 부처, 시·도에서는 코로나19 방역상황과 점검 대상 시설의 특성, 지역 여건 등을 감안해, 8월~11월 기간 중 자율적으로 추진계획을 수립해 진단을 실시한다. 

또, ‘민·관 합동 대진단 추진 TF’를 구성해, 대진단 전 과정에 걸쳐 국민, 전문가의 폭넓은 의견을 수렴할 계획이다.

국가안전대진단 안전점검의 실효성도 강화했다. 시설‧전기‧가스‧소방 등 분야별 전문가 협회·단체와 협력해 민간전문가가 참여하는 합동점검을 실시한다. 또, 드론 등 첨단장비를 활용하고 분야별 점검지침을 배포해 내실을 기한다. 

국가안전대진단 추진과 함께 범국민적 자율안전점검 실천운동을 실시해, 국민 참여를 통한 안전문화 확산·정착에도 역량을 집중한다. 이를 위해, 자율안전점검표를 배포하고, 이력관리를 할 수 있도록 안전신문고 기능을 개선했다. 또, 대한주택관리사협회 등 16개 협회 및 단체와 협력해 실천운동을 실시하고, 국가안전대진단 계획, 실행, 환류 등 추진단계별로 대국민 홍보를 추진한다. 

이와 함께, 점검 결과 개선이 필요한 시설에 대해서 신속하게 보수·보강을 추진하고 주기적으로 확인한다. 또, ‘안전정보 통합공개시스템’을 통해 국가안전대진단 후속조치 및 점검결과를 국민에게 공개하고, 지도기반 모바일서비스를 제공해 안전정보에 대한 국민의 접근성과 편의성을 제고한다.

전해철 행안부 장관은 “지난해부터 코로나19 방역현장의 최일선에서 고생하고 있는 지방자치단체의 부담을 최소화하면서 내실 있는 국가안전대진단을 추진하기 위해. 중앙행정기관과 지자체와의 긴밀한 협력을 통해 2021년도 국가안전대진단 계획을 확정했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