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악구, 한의원과 함께 ‘어르신 치매·우울증’ 치료
관악구, 한의원과 함께 ‘어르신 치매·우울증’ 치료
  • 이승열
  • 승인 2021.08.21 10:49
  • 댓글 0

시비 확보해 ‘어르신 한의약 건강증진사업’ 추진… 만60세 이상 80명 모집

[시정일보 이승열 기자] 관악구(구청장 박준희)는 지역 어르신의 건강증진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어르신 한의약 건강증진사업’을 추진한다고 19일 밝혔다.

이 사업은 어르신들의 정서에 친숙한 전통적인 한의약 프로그램을 통해 치매와 우울증을 조기에 예방하고 고령화로 인한 뇌혈관질환 의료비 부담을 줄이기 위해 마련됐다. 

사업 대상은 관악구에 거주하는 만 60세 이상 어르신 중 치매와 우울증 위험군으로 판정된 어르신이다. 9월까지 선착순 80명을 모집한다.

참여를 희망하는 어르신은 구에서 지정한 한의원에 방문 또는 유선으로 신청하면 된다. 지정 한의원에서 치매와 우울증 선별검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에 따라 최종 대상자로 선정된다. 

단, 현재 치매 또는 우울증 진단을 받고 약물치료 중이거나, 한의사에 의해 중등도 이상의 치매 또는 우울증으로 진단될 경우에는 참여할 수 없다.

최종 대상자로 선정된 어르신은 12∼16회의 총명침 시술과 첩약 또는 과립제 형태의 한약 처방을 전액 무료로 받게 된다.

구는 시비 5000만원을 확보해 지역 내 한의원 15개소를 지정 한의원으로 선정했다. 지정 한의원은 관악구보건소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더 자세한 사항은 의약과(879-7126)로 문의하면 된다.

구 관계자는 “이번 사업이 어르신의 치매와 우울증 예방관리에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라며, “앞으로도 어르신들이 건강한 노후를 보낼 수 있도록 다양한 건강관리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