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행정의 연속성
지방행정의 연속성
  • 시정일보
  • 승인 2007.07.13 10:37
  • 댓글 0


전국의 지방자치단체(광역 16, 기초 230, 제주특별자치도 제외)가 민선4대 1주년을 지내면서 지방행정의 연속성 문제가 각 지역에서 터져 나오고 있다. 특히 민선4대에서 초선으로 취임한 자치단체장의 경우 취임 1년이 지나면서 인사문제 등 갖가지 행정사항에 대한 연속성 문제가 조직내부에서 심각한 양상을 보이는 곳도 있어 지방행정의 연속성에 대한 재정립이 시급한 과제로 부상하고 있는 것이다.
초선 자치단체장의 지난 1년은 본인은 물로 소속 조직원인 지방공무원들에게도 갖가지 말 못할 사연을 덮어둔 채 시간이 지나기만을 기다린 듯 1년이 경과하자 인사문제 등이 각 자치단체에서 봇물을 이루고 있는 것이다. 특히 민선4대 1년 동안 전임 단체장들이 이른바 시책사업으로 펼쳤던 각종 지역현안이 신임 단체장들의 묵시적인 견제 속에 소리 소문도 없이 사라지고 있는 모습이 가시화되고 있어 지방행정의 연속성에 대한 행정의 신뢰도에 큰 멍에를 안겨주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지방행정을 책임지며 지역의 주민대표자인 자치단체장들은 전임 단체장이 추진하였던 갖가지 시책사업에 대하여 무조건 배격할 것이 아니라 좀 더 심도있고 면밀한 검토를 수반하는 포용력을 발휘하여 지방행정의 연속성을 저해하는 자가당착에서 벗어나야 할 것이다. 역으로의 발상이 기발한 착상이라는 말처럼 3년 후에 자신이 전임 단체장의 입장에서 과거를 거울삼는 지혜와 슬기가 민선4대 자치단체장들이 가장 접근하여야 할 덕목이 아닌가 싶다. 전임 단체장의 시책사업이라 해도 주민의 복리증진에 기여하는 사업이라면 이를 좀 더 보완ㆍ개선하여 자신의 업적으로 남기려는 대범함이 자신은 물론 소속 지방공무원들의 행동반경을 더욱 넓게 하는 것이라 생각된다. 따라서 지방행정의 연속성은 자치단체장이 교체된다 해도 지속되는 것이며 그 자취는 영원하다는 것을 자치단체장들은 마음깊이 다짐하여야 할 것이다. 물론 인간사 새옹지마이며 자신을 향한 이기주의는 인지상정이라지만 주민의 대표자인 자치단체장들은 무언가 일반주민들과 틀리고 좀 더 앞서 나가는 것이 현실이라면 지방행정의 연속성 또한 피할 수없는 현실이 아닌가 싶다.
이제 민선4대 1년여가 지나며 각 자치단체에서 벌어지고 있는 각종 행정사항이 결국 지방행정의 연속성으로 귀결될 때 그 자치단체장은 주민에 의한 주민을 위한 주민의 지방자치를 올바르게 실현하는 진정한 주민의 대표자로 기억될 것이다. 업적을 위한 편파적 행정은 결국 업보로 부메랑이 된다는 것을 자치단체장들은 항상 염두에 두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