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24’ 활용 업무혁신 아이디어 공모전
‘문서24’ 활용 업무혁신 아이디어 공모전
  • 이승열
  • 승인 2021.11.22 08:00
  • 댓글 0

행안부, 22일부터 12월3일까지

 

[시정일보 이승열 기자] 행정안전부는 문서24 서비스를 활용한 업무혁신 아이디어 공모전을 22일부터 12월3일까지 개최한다.

문서24는 국민과 행정‧공공기관이 전자문서를 주고받을 수 있는 서비스이다. 이번 공모전은 문서24 우수 활용사례와, 최근 시작된 ‘디지털 공공서식 서비스’를 이용한 업무혁신 아이디어를 발굴하기 위해 진행한다. 

디지털 공공서식 서비스는 기존에 팩스나 방문으로 제출하던 서식을 PC에서 바로 제출할 수 있도록 웹서식의 편의성과 데이터 활용성을 개선한 서비스이다. 이름‧연락처 등 서식에서 자주 요구되는 항목들을 자동 작성할 수 있는 기능이 제공된다. 서식을 제출받는 기관은 서식에 작성된 정보를 손쉽게 데이터로 활용할 수 있다.

공모전의 주제는 △문서24 활용을 통한 종이문서 감축 및 비용절감 등의 개선사례 △디지털 공공서식 서비스를 활용해 국민 편의성을 높이거나 행정업무 효율성을 개선할 수 있는 각종 아이디어이다.

공모는 기관부문과 개인부문으로 나눠 진행된다. 기관부문은 행정기관, 공공기관, 민간기업, 민간단체 등이 모두 가능하고, 개인부문은 문서24를 활용하고자 하는 사람이면 된다. 

민간기업, 민간단체와 개인은 문서24 디지털 공공서식을 활용해 신청서를 작성‧제출하면 된다. 행정기관과 공공기관은 행안부에서 공문 발송한 안내문에 첨부된 신청서 서식을 작성해 회신하면 된다. 

기관부문의 경우 우수작 4점을 선정해 행정안전부 장관상을 수여한다. 개인부문은 당선작 15점을 선정해 우수이용자 인증패와 20만원 상당의 경품을 증정한다.

선정된 우수 활용사례는 우수사례집을 제작해 중앙부처 및 지자체, 공공기관 등과 공유한다. 업무혁신 아이디어는 디지털 공공서식 서비스의 개선과 이용 확산을 위한 정책에 반영된다. 

조상명 행안부 정부혁신기획관은 “문서24를 활용하고자 하는 많은 기관과 기업, 국민이 이번 공모전에 적극적으로 참여해주길 바란다”라며 “제공해주신 아이디어를 활용해 문서24가 국민과 정부에 더욱 편리함을 제공하는 서비스로 발전되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