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천구, 권익위 청렴도 평가 '6년 연속 종합2등급' 차지
양천구, 권익위 청렴도 평가 '6년 연속 종합2등급' 차지
  • 정칠석
  • 승인 2021.12.14 14:51
  • 댓글 0

청렴신고 모의훈련, 부패갑질 익명신고 채널 운영 등 노력 결실

[시정일보] 양천구(구청장 김수영)는 국민권익위원회 주관, 전국 592개 기관을 대상으로 개최된 '2021년 공공기관 청렴도 측정'에서 6년 연속 종합청렵도 2등급을 차지했다.

공공기관에서 업무를 처리한 경험이 있는 주민(외부청렴도)과 소속직원(내부청렴도)이 응답한 부패경험, 업무 청렴도 등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와 부패사건 발생현황 등이 평가에 반영됐다.

양천구는 내부 및 외부 청렴도에서 모두 전국 평균보다 높은 점수를 받아 2016년부터 올해까지 종합청렴도 2등급을 유지하며 청렴 우수구로서의 면모를 보여줬다.

특히 올 한 해 동안 직원들의 청렴의식을 강화하고 부패 위험성에 대한 경각심을 높이기 위해 다양한 청렴시책을 운영했다.

금품수수 및 부정청탁 등 가상의 부패상황을 신고센터에 직접 신고해보는 '청렴신고 모의훈련'을 비롯해 모바일 부패·갑질 익명신고 채널인 '해우리 청렴톡' 운영 등을 통해 직원들이 부패행위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역량을 키워왔다.

또한 청탁금지법과 부패·공익신고자 보호제도에 대한 이론 교육을 재미있게 접근할 수 있도록 기획한 '청렴골든벨'과 인·허가 및 재·세정 실무자를 대상으로 한 청탁금지법 교육 등 직원들 눈높이에 맞는 교육으로 청렴의식 향상과 깨끗한 조직 문화 조성에 적극 앞장서 왔다.

김수영 구청장은 “단순히 부정부패를 방지하는 것을 넘어서 친절하고 적극적인 업무처리로 구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청렴행정을 구현하는 것이 양천구의 목표”라며, “현재의 평가결과에 만족하지 않고 구민들과의 지속적인 소통을 통해 구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생활밀착형 청렴’을 실현해나가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