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천구청 앞 ‘디지털 스마트게시판’ 첫 선
양천구청 앞 ‘디지털 스마트게시판’ 첫 선
  • 정칠석
  • 승인 2021.12.15 17:32
  • 댓글 0

고시공고, 카드뉴스, 동영상 등 다양한 정보 제공

[시정일보] 양천구(구청장 김수영)는 이달 구정소식을 디지털 방식으로 전달하는 스마트 게시판을 구 청사 앞에 구축 완료하고 주민들에게 첫 선을 보였다.

스마트 게시판은 각 55인치 총 4면의 게시판으로 구성돼 고시·공고, 카드뉴스, 동영상 등의 구정소식과 홍보자료를 디지털 이미지 방식으로 보여주는 디지털 디스플레이 홍보 시설물이다.

실시간 재난정보와 감염병 알림 등 각종 행정정보의 투명하고 신속한 공개와 일자리, 복지, 행사 등 다양한 정보에 대한 주민들의 수요가 크게 증가함에 따라 보다 효과적인 게시판 운영의 필요성이 대두됐다.

이에 양천구는 지난 4월 “우리 동네 1호 스마트게시판 설치 계획”을 수립했다. 이후 설치 위치 선정 및 주민 참여 콘텐츠 발굴 등 시설 운영에 관한 주민들의 의견을 듣는 민관협의 과정을 거쳐 10월 설치를 완료했으며, 두 달 간 시범운영을 거쳐 12월부터 본격 운영을 시작했다.

스마트게시판은 종이 문서 및 포스터를 붙이고 교체하는 기존 방식의 번거로움에서 벗어나 온라인상에서 각 자료를 업로드하고 관리할 수 있어 편리성이 크게 증진된다. 각 게시물은 홍보 일자와 주기에 따라 자동으로 게시·삭제되며 슬라이드 기능이 있어 게시물 숫자에 관계없이 게시가 가능하다. 종이 문서와 포스터를 대체하기 때문에 친환경적이기도 하다.

특히 고시·공고란의 화면을 터치하면 전체 화면으로 확대돼 큰 글자로 내용을 확인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음성안내 기능이 있어 어르신과 시각 장애인 등 정보취약계층의 구정정보 접근성을 크게 높였다. 제각각이던 각종 포스터와 종이 문서도 게시판 규격에 맞춰 관리됨에 따라 미관과 시인성도 크게 향상될 것으로 보인다. 게시물은 홍보 일자와 주기에 따라 자동으로 삭제되고 게시된다.

김수영 구청장은 “양천구 1호 스마트게시판 운영으로 구민들의 정보 접근성과 편리성이 크게 높아질 것으로 본다"며 "앞으로도 디지털뉴딜시대에 맞는 미래지향적인 홍보환경을 적극 구축함으로써 구민들과의 소통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