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TX-C노선 도봉구간 ‘지상화’ 반대 목소리 거세
GTX-C노선 도봉구간 ‘지상화’ 반대 목소리 거세
  • 김응구
  • 승인 2022.01.12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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처음 지하 신설 계획에서 지상화로 변경
도봉구 등 노선변경과정 투명공개 강력 촉구
‘지상화 반대 투쟁委’ 결성, 주민서명운동 돌입
이동진 도봉구청장이 지난달 30일 국회 소통관에서 GTX-C노선 도봉 구간 지상화 결정 반대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 도봉구청 제공
이동진 도봉구청장이 지난달 30일 국회 소통관에서 GTX-C노선 도봉 구간 지상화 결정 반대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 도봉구청 제공

[시정일보 김응구 기자] 최근 GTX-C노선 가운데 창동역에서 도봉산역 구간의 지상화 결정에 처음 계획대로 지하 신설로 되돌리라는 목소리가 거세지고 있다.

지난달 30일 이동진 도봉구청장과 지역 국회의원, 도봉구의회 의원들은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국토교통부의 투명한 노선 변경 과정 공개와 대책 마련을 강력히 촉구했다.

11일 도봉구에 따르면, GTX-C노선은 ‘수도권광역급행철도 C노선 예비타당성조사’(2018년 12월)와 ‘수도권광역급행철도 C노선 타당성조사 및 기본계획’(2020년 10월)을 거쳐 경제성이 확보된 사업으로, 처음 도봉구 전 구간은 지하 신설로 계획됐다.

그러나 이 사업은 사업고시를 통해 우선협상대상자인 현대건설컨소시엄을 선정하고 실시협약을 협상하는 과정에서 민간사업자에게 유리하도록 지상건설 구간이 확대‧변경(창동역~도봉산역 구간 지상화)됐다.

이 같은 사업계획 변경에 대한 배경이나 합리적인 설명 요구에 현재 국토부는 정확한 답변을 내놓지 않고 있다.

이와 관련, 지난 9일에는 주민대표로 구성한 ‘GTX-C 도봉 구간 지상화 결사반대 투쟁위원회’가 결성됐다. 위원회는 10일부터 주민 서명운동과 청와대 국민청원 등을 진행하고 있다.

위원회 관계자는 “지금도 지상 국철 1호선의 소음·분진·진동으로 고통받는 주민들은 국토부의 계획에 분노하고 있다”며 “서울에서 GTX-A·B·C노선 중 도봉구 구간만 유일하게 지상으로 건설된다는 건 지역주민을 외면하는 처사”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 관계자는 또 “우리는 강력한 의지를 갖고 주민 서명운동과 감사원 감사청구를 비롯한 모든 수단을 동원해 이를 저지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