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교통공사, ‘지하철 중대재해 제로’ 실현
서울교통공사, ‘지하철 중대재해 제로’ 실현
  • 이승열
  • 승인 2022.01.19 05:55
  • 댓글 0

‘중대산업재해‧중대시민재해 추진전략’ 수립… 위험요소 해소, 안전체계 보강, 현장 안전문화 혁신 등 추진
올해 4호선 전동차 교체 등 시설 개선에 4914억원 투자
서울교통공사 경영진이 중대재해 예방을 위한 현장점검을 실시하는 모습.
서울교통공사 경영진이 중대재해 예방을 위한 현장점검을 실시하는 모습. (사진 서울교통공사 제공)

 

[시정일보 이승열 기자] 서울교통공사는 <중대산업재해‧중대시민재해 추진전략>을 새롭게 수립했다고 18일 밝혔다. 

오는 27일 시행되는 중대재해처벌법과 관련해, ‘지하철 중대재해 제로’를 실현하기 위해서다. 

이번에 공사가 수립한 <중대산업재해‧중대시민재해 추진전략>은 △위험요소(사각) 해소 △안전체계(제도) 보강 △현장 안전문화 혁신 등 3대 분야 30개 실행과제로 추진된다. 

우선 공사는 지난해 5월 전국 도시철도 운영기관 최초로 신설한 전담조직(산업안전처 중대재해팀)을 통해 사전점검‧예방 활동을 강화한다. 또, 지난해 8월 운영을 시작한 ‘중대재해 예방추진단’을 통해 안전에 관한 의사결정을 신속히 내리고 이를 추진할 계획이다. 아울러, 각 현장 소속장을 ‘안전매니저’로 지정해 현장에서 자율적으로 안전 확보에 나설 수 있도록 했다.

또한, 공사는 지하철 중대재해를 현장에서 자주 발생하는 질식‧추락‧끼임‧접촉‧감전 등 5가지로 유형화해 맞춤형 대응체계를 갖춘다. 이를 위해, 질식사고 예방을 위한 밀폐공간 점검, 추락사고 예방을 위한 고소공사장 점검, 끼임사고 예방을 위한 승강장 안전문·승강기 점검 등을 주기적으로 실시한다. 또, 사장 등 경영진이 직접 공사장 안전관리 실태와 전동차·시설물 안전관리 상태를 점검한다. 공사 직원들이 지하철 내 위험요소를 발견하면 카카오톡으로 바로 신고할 수 있는 시스템도 지난해 6월부터 운영 중이다. 지난 연말까지 약 6개월간 1108건이 접수돼 90% 이상 조치 완료했다. 

공사 임직원의 안전의식을 높이는 데에도 역점을 뒀다. 중대재해처벌법 가이드와 해설서, 홍보 리플릿을 제작해 올 1월 초 배포했다. 또, 현업관리자 대상 안전교육, 전 직원 대상 중대재해 예방교육도 실시하고 있다. 

이와 함께, 공단은 중대재해 대응역량을 강화해 나가기 위해 ‘중대재해 대응 종합컨설팅 연구용역’도 이달 중 시작한다. 각종 법률에 따른 적용방안을 분석해 체계적‧과학적 관리방안을 마련한다는 목표다.  

한편, 공사는 올해 4914억원을 투자해 노후 전동차 교체와 시설물 개선에 속도를 낼 계획이다. 올해는 4호선 전동차(260칸)에 대한 교체를 시작한다. 공사는 2014년부터 노후 전동차를 순차적으로 교체하고 있는데, 지금까지 2호선 420칸 교체를 완료했고, 2·3·5·7호선 526칸을 교체하고 있다. 

김상범 서울교통공사 사장은 “국내 최대 대중교통 운영기관으로서 지하철을 이용하는 시민의 안전을 지키는 것은 공사 경영의 최우선 가치”라며 “변화하는 시대적 요구사항에 철저히 대응하고자 한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