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천구, 지방자치단체 혁신평가 ‘우수기관’ 선정
금천구, 지방자치단체 혁신평가 ‘우수기관’ 선정
  • 이윤수
  • 승인 2022.02.11 10:47
  • 댓글 0

금천형 밑반찬 지원 바우처 ‘다함께 찬찬찬’ 가맹점 안내판 이미지
금천형 밑반찬 지원 바우처 ‘다함께 찬찬찬’ 가맹점 안내판 이미지

[시정일보] 금천구(구청장 유성훈)가 행정안전부 주관 ‘2021년 지방자치단체 혁신평가’에서 3년 연속 우수 지방자치단체로 선정되는 쾌거를 이뤘다.

‘지방자치단체 혁신평가’는 행정안전부가 전국 지방자치단체를 대상으로 지난 1년간의 지역혁신을 위한 노력과 성과를 평가하는 것이다. 평가는 공정성과 객관성을 담보하기 위해 정부혁신 평가단과 국민평가단을 구성해 진행했다.

올해에는 △기관 자율혁신 △참여와 협력 △포용적 행정 △신뢰받는 정부 △혁신확산 및 국민체감 5개 항목 14개 지표를 기준으로 총 60개 지방자치단체가 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

구는 금천형 밑반찬 바우처 사업인 ‘다함께 찬찬찬’을 ‘공공서비스 사각지대 해소 성과’ 사례로 제출해 정부혁신 평가단으로부터 좋은 평가를 받았다. 또한 폭우 시 침수피해를 방지하기 위한 ‘스마트 빗물받이’ 사업은 ‘기관 대표 혁신사례에 대한 국민 체감도’ 지표에서 다른 자치단체에 비해 높은 점수를 받았다.

이 외에도 노인 일자리 창출을 위한 어르신 편의점 ‘착한상회’, 코로나19로 어려운 영세 자영업자의 자금난 해소를 위한 ‘금천형 소상공인 특별 신용보증 대출’ 등 사회적 가치 구현을 통한 신뢰받는 구정 운영으로 3년 연속 우수기관 선정이라는 결과를 얻었다.
 
유성훈 금천구청장은 “현장 중심의 소통행정, 주민 중심의 생활밀착형 행정, 서민 중심의 포용 행정을 추진한 결과, 3년 연속 우수기관 선정이라는 쾌거를 이뤘다”라며, “끊임없는 혁신을 통해 동네방네 행복도시 금천을 구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