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작구, 행안부 주관 ‘사회적경제 민관 협업체계 구축’ 대상 선정
동작구, 행안부 주관 ‘사회적경제 민관 협업체계 구축’ 대상 선정
  • 이승열
  • 승인 2022.03.02 08:00
  • 댓글 0

행안부, 35개 지자체 선정 국비 지원… 사회적경제 관련 지역 현안 해결

[시정일보 이승열 기자] 서울 동작구가 행정안전부에서 공모한 ‘사회적경제 민·관 협업체계 구축사업’ 대상 지자체로 선정됐다. 

동작구는 올해 국비를 지원받아 사회적경제 통합 온라인 스토어 구축 및 마케팅(라이브커머스, 할인쿠폰 등) 지원 사업을 펼치게 된다. 

행정안전부는 지역의 사회적경제 활성화를 지원하는 ‘사회적경제 민·관 협업체계 구축사업’ 대상 35개 지자체를 선정했다고 1일 밝혔다.

이 사업은 사회적경제 판로 확대, 물류·유통 지원, 금융 지원, 인재 양성 등 현안을 지자체별로 설치된 사회적경제위원회를 통해 발굴하고 해결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이다. 지난해 30개 시‧군‧구에 각 1억원을 지원한 바 있다. 

올해는 지난해 12월22일부터 지난달 10일까지 공모를 진행해, 총 35개의 지자체를 선정했다. 선정된 지자체에는 1곳당 1억원씩 총 35억원(국비 50%, 지방비 50%)의 예산을 지원한다. 

특히, 올해 심사에서는 지난해 지정된 인구감소지역과 다부처 정책연계형 사업에 가점을 부여해, 지역 인구문제 해결과 중앙-지방 간 사업 연계를 강화하는 데 중점을 뒀다고 행안부는 설명했다. 

사업예산은 지역 여건에 따라 판로, 물류, 유통, 마케팅, 금융, 전시, 홍보 등의 분야에서 사회적경제의 경쟁력을 키우는 데 활용할 수 있다. 

한편, 행안부는 사회적경제 민·관 협업체계 구축사업 공모에 신청하기 전, 조례에 근거한 사회적경제위원회의 논의를 필수적으로 거치도록 했다. 사회적경제 조례 제정과 위원회 활성화를 위해서다. 

행안부에 따르면, 2021년 현재 사회적경제 조례는 198개 지자체에서 제정됐고, 사회적경제위원회는 125개가 운영되고 있다. 현장에서 사회적경제를 밀착 지원하는 시·군·구 중간지원기관도 2021년 102개가 운영 중이다. 

최훈 행안부 지방자치분권실장은 “지역 현안은 현장의 당사자들이 민주적인 의사결정을 통해 해결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라며, “협업체계 구축사업으로 민·관의 자율적인 참여를 이끌어 지역에서 사회적경제 활성화의 구심점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