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천구, 민선 7기 매니페스토 공약이행평가 '최고 등급(SA)' 달성
양천구, 민선 7기 매니페스토 공약이행평가 '최고 등급(SA)' 달성
  • 정칠석
  • 승인 2022.04.04 09:17
  • 댓글 0

-2022 전국 기초단체장 공약이행 평가 최고 등급(SA) 수상-
-작년 말 기준 61개 공약 중 52개 이행완료로 85% 공약사업 이행-
-포용도시 14개 공약사업 100% 달성, 복지 분야 공약 이행 두드러져-
-특히 온·오프라인을 넘나드는 구민과의 적극적 소통 높이 평가-
양천구(구청장 김수영)는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가 시행한 ‘2022 전국 기초단체장 공약이행 및 정보공개평가’에서 종합부분 최고 등급인 SA등급(총점 평점 90점 이상)을 획득했다.
양천구(구청장 김수영)는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가 시행한 ‘2022 전국 기초단체장 공약이행 및 정보공개평가’에서 종합부분 최고 등급인 SA등급(총점 평점 90점 이상)을 획득했다.

[시정일보 정칠석기자]양천구(구청장 김수영)는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가 시행한 ‘2022 전국 기초단체장 공약이행 및 정보공개평가’에서 종합부분 최고 등급인 SA등급(총점 평점 90점 이상)을 획득했다.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는 전문가와 활동가로 평가단을 구성해 지난 2월 14일부터 3월 25일까지 전국 기초지방자치단체 홈페이지에 공개된 공약이행자료 등을 토대로 민선 7기 공약이행 실적을 종합적으로 분석 및 평가했다.

평가항목은 공약이행완료(100점), 2021년 목표달성(100점), 주민소통(100점), 웹소통(Pass/Fail), 일치도(Pass/Fail)이며, 평가항목 별 세부지표에 따라 평가하고 이를 총 100점 만점으로 환산해 최종 5단계(SA, A, B, C, D)등급으로 결과를 발표했다.

양천구는 민선 7기 6개 비전 일하는 즐거움이 함께하는 활력도시(Young), 푸르고 깨끗한 생태도시(Eco), 새로운 수준의 미래도시(Smart), 가족이 행복한 포용도시(You), 가장 앞서가는 교육도시(Edu), 지속가능한 안전도시(Safety)의 총 61개 공약을 추진 중이다.

2021년 말 기준으로 61개 공약 중 85%인 52개의 공약사업이 이행완료 됐고, 특히 가족이 행복한 포용도시(You) 비전의 14개 공약사업이 모두 이행 완료돼 복지 분야의 공약 이행이 두드러진 것으로 나타났다.

양천구는 코로나19가 지속되는 어려운 환경 속에서도 공약 추진을 위해 적극 노력해왔다. 1동 1창의놀이터 조성, 교육안전지원 조례 제정, 서부트럭터미널 부지 복합개발 공공기여시설 활용, 신월6동 행정복합타운 신축 및 갈산문화예술센터 건립 등의 공약사업이 이행 완료됐다.

이는 민선 7기의 초기부터 밑그림을 그리고 설계한 공약사업들을 임기 내 꾸준히 추진해 얻은 결실로, 구민들의 삶의 질을 한층 높이는 데 기여했다.

또한 온·오프라인을 넘나드는 방법으로 구민들과 소통하기 위해 적극 노력했다. 공약사업별 이행현황과 동별 공약지도, 실시간 도시현황 등 구 주요현황을 구민 누구나 PC 또는 모바일을 통해 확인할 수 있는 스마트맵을 구축해 구민과의 데이터 공유체계를 마련했다.

특히 미디어를 활용한 적극적인 소통을 통해 구정에 구민들의 목소리를 적극 반영하고자 노력한 점이 주민소통 분야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구는 구청사 3층에 양천디지털미디어센터를 구축, 새로운 소통의 플랫폼으로 영상과 방송을 통해 구민과의 스킨십을 늘렸고 구민들도 이에 적극 호응했다.

구 관계자는 이번 최고 등급 달성에 대해 “그동안 소통·공감·참여라는 구의 정책기조를 구정에 반영해 꾸준히 추진해 온 성과”라고 평가했다.

김수영 구청장은 이번 평가 결과에 대해 “민선 7기 공약이행 과정에서 구민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협조가 있었기에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라고 말하며, “앞으로도 구민과의 약속을 소중히 여기고, 추진 중인 공약사업들이 잘 마무리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신뢰받는 행정을 실현하겠다”고 강조했다.